제주초식가축을 위한 곤포 사일리지
제주초식가축을 위한 곤포 사일리지
  • 제주=한승화 기자
  • 승인 2013.10.20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는 최근 사료값 상승, 한우가격 하락, 개방화시대 등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한우농가의 생산비 절감 및 고급 축산물 생산을 위해 '조사료사일리지제조사업' 등 다양한 시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 사업 추진상황을 보면 현재 사업대상 17개 경영체를 중심으로, 이탈리안 라이그라스 등 동계사료작물 수확 후 축산농가에 공급을 완료했다.

또한 현재는 하계작물 수확 및 축산농가에 사일리지를 공급 중에 있으며, 사업이 완료되면 톤당 5만4000원씩 경영체에 생산비를 지원하게 된다.

아울러, 지난 6월 농림부에서 주관하는 '조사유통센터(보관유통)' 사업에 도내에서는 유일하게 이호영농조합법인(대표 임재홍)이 사업대상자로 선정돼 총 3억원 사업비로 연중 조사료 유통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시설도 추가로 설치될 계획이다.

이외에도, 축산농가의 사료값 부담을 해결하기 위해 1회 추경에 감귤박 TMR사료지원비 5000만원을 추가로 확보·지원했다.

또한 농가특별사료구매자금 218억원을 1.5% 저금리 융자로 지원해 사료값 상승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농가에게 다소나마 한 시름 놓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제주시는 "2014년도에는 농가 생산비 절감을 위해 TMR원료 운송비 지원 등 보다 다양한 특수시책을 발굴해 축산농가의 경영비(생산비)절감을 위해 최선을 다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곤포사일리지란?

사료작물(이탈리안라이그라스, 수단그라스, 옥수수 등)을 비롯한 각종 유기물재료를 혐기적 상태에서 젖산 발효시킨 다즙성 발효사료.
제주도에서는 봄·가을철에 평화로 주변 등 초지조성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하얀색으로 말아진 둥근 물체로 초식가축들이 좋아하는 사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