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량자급률 ‘논농사’로 앞당긴다!
식량자급률 ‘논농사’로 앞당긴다!
  • (주)농축유통신문
  • 승인 2011.04.29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농업 다양화 정책지원·기술개발 토론회
그동안 쌀 중심이었던 논농업을 대체작물을 이용해 다양화함으로써 식량자급률을 높이려는 계획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지난달 26일 국립식량과학원에서 전국의 우수 산업체, 학계 전문가, 농업 관련 단체, 현장 농업인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논농업 다양화 정책지원 및 기술개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FTA체제 전환에 따른 농산물의 무한 경쟁시대 진입과 기후변화 등에 대응하고, 우리 농업의 새로운 발전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에서는 농업정책, 농산물 유통, 기술개발 등 농업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전문가들은 논농업 다양화를 위한 주요 정책추진 방안에 대한 기조발표와 벼 대체작물 다양화 발전전략, 벼 대체 생산물 유통 안정화 방안 등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이루어졌다. 특히 농업인들이 논에 벼 대체작물로 재배할 수 있는 콩과 옥수수 등에 대한 그동안의 기술개발 현황과 농촌에서 밭작물을 논에 재배해 성공한 농가 현장사례도 소개됐다.
기조발표에 나선 농식품부 농산경영과 김기훈 과장은 쌀 과잉생산에 따른 재고부담의 증가와 국제 곡물가 상승에 따른 식량안보의 취약성 등을 개선하기 위해 쌀 산업발전 5개년 계획과 논 소득기반 다양화 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남무현 불정농협 조합장은 밭작물의 논재배 성공을 위해 안정적인 판매와 소득 보장을 최우선 사업으로 책정한 결과 농가소득을 증가 시킬 수 있었다는 성공사례를 역설했다.
국립식량과학원 전작과 김욱한 과장은 “이번 토론회가 그동안 쌀 중심이었던 논농업을 대체작물을 이용해 다양화함으로써 27% 정도에 불과한 우리나라의 식량자급률을 높이고, 농가소득도 증대시킬 수 있는 하나의 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031-290-675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