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금분뇨’반출 엄금
‘가금분뇨’반출 엄금
  • (주)농축유통신문
  • 승인 2011.01.12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생 철새와 AI감염 가금에서 동일한 바이러스 검출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은 지난달 29일 충남 천안과 전북 익산에서 발생한“고병원성 AI(H5N1)”에 대한 철저한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최근 만경강 청둥오리(12.7), 천수만 수리부엉이(12.10), 해남 가창오리(12.28)에서 고병원성 AI(H5N1) 바이러스가 분리된바 있으며, 지난달 28일 천안 발생농장에 인접한 풍세천에서 채취한 철새 분변에서 AI 바이러스 H5N1형이 분리되었다고 밝혔다.
검역원은 야생조류에서 분리한 바이러스 3건과 천안?익산의 가금에서 분리한 바이러스의 유전자를 분석한 결과 동일한 그룹(HA 유전자군이 2.3.2 그룹)으로 분석되었으며, 이 중 2009년, 2010년도 몽골 야생조류에서 분리된 바이러스와 가장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검역원은 닭이나 오리 등 살아있는 가금 또는 가금의 분뇨를 운반하는 차량으로 인하여 고병원성 AI가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으므로 가금 분뇨를 농장 밖으로 이동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모든 닭?오리 운반차량은 시군에 신고하여 각각 지정을 받고 차량에 ”닭출하 전용 운반차량“ 또는 ”오리출하 전용 운반차량“ 스티커를 부착토록 하고, 농가?도축장을 출입하거나 이동통제 초소를 통과하는 경우 관계자가 이를 확인토록 했다.
특히, 가든형 음식점 등에 토종닭 등을 운반하는 차량은 필히 시군의 지정을 받고, 매주 소독여부를 확인받도록 하였으며, 가급적 운행을 자제하여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아울러 철새에서 지속적으로 고병원성 AI 바이러스가 분리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지자체에 철새 도래지 등에 대해 철저한 소독 등 관리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