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협, 돼지가격 안정 위한 캠페인 전개
양돈협, 돼지가격 안정 위한 캠페인 전개
  • (주)농축유통신문
  • 승인 2011.06.10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육돈 출하체중 5kg 늘려 출하하자!
생체정산에서 등급제 정산방식 전환하자!

대한양돈협회(이병모)는 FMD 이후 치솟고 있는 돼지가격 안정을 위한 캠페인을 전개한다.
구제역 파동 이후 돼지고기값이 연일 강세를 보이면서 삼겹살 가격이 한우 불고기값을 추월할 정도로 돼지고기 가격이 심상치 않다. 돼지고기값이 급등한 것은 지난해 구제역 탓이 크다. 돼지는 구제역으로 330만 마리가 살처분됐다. 전체 사육 돼지의 30%에 해당하는 숫자다. 구제역 이후 태어난 돼지는 8개월 이상 키워야 도축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직 물량이 부족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와 함께 본격적인 행락철을 맞아 소비자들의 돼지고기 수요가 급증하면서 잠시 주춤하는 듯 싶었던 돼지고기 가격이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런 상황이 국내 양돈업계 역시 달가운 상황만은 아니다. 현재 도매시장 가격이 지속될 경우 소비자 외면으로 이어져 한돈 시장의 급속한 수입육 잠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양돈협회는 돼지가격 안정을 위한 두 가지 캠페인을 전개한다. 양돈협회는 우선 우리가 갖고 있는 돼지두수로 더 많은 돼지고기를 시장에 공급할 수 있는 방안으로 돼지를 지금보다 크게 키울 것을 권장한다.
협회 관계자는 “돼지를 현재 일반적인 출하체중인 110~115kg을 5kg가량 늘려 115~120kg으로 크게 키워 출하하면, 국내산 돼지고기를 더 많이 생산 공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돼지고기 품질도 향상시킬 수 있고 농가 소득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협회는 농가 사육시스템 상 120kg 이상 사육시 10~15일간의 사육기간, 6%의 사육시설 공간이 추가로 필요하고, 도축장의 시설문제와 등급판정 변화의 문제가 있는 점을 감안해 지난 6월 1일부터 개정된 등급판정을 감안한 5kg 정도의 출하체중 증가를 제안했다.
현재 국내 돼지고기 정산 유형은 크게 세가지로 첫째, 등급별 정산, 둘째 지급율 정산, 셋째 이 두 가지를 혼합한 형태로 업체별, 지역별로 다양하고 혼란스러워 가격정산 표준화가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협회는 가격 정산 방식에서 등급별 가격정산과 지급율별 가격정산 방식을 비교한 결과 등급이 좋은 농가일수록 지급율 정산시 손해를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축산물품질평가원 분석 결과 09년 총 등급판정두수 1천388만8천두를 등급별 정산시 5조1천억원에 달하지만 농협서울(음성)의 지급율 71% 적용시 4조5천억원에 그쳐 약 6천원 상당의 손해를 양돈농가가 보고 있는 셈이라는 것이다.
또한 상위등급 출현률의 높고 낮음에 따라 매출액 비율만 달라질 뿐 전체적으로는 등급별 가격정산에 의한 매출액이 가장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협회는 등급별 정산시스템 도입시 6천억원 가량의 추가 수입으로 농가 소득 향상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절식에 따른 사료 허실 방지로 품질 향상과 산업의 성장에도 크게 도움이 되는 만큼 양돈농가들이 적극적으로 가격정산에 관여하고 선택할 것을 당부했다.
더불어 농가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시장에서 등급별로 구분판매가 정착될 때 국내산 돼지고기(한돈)은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고, 생산자와 유통이 공고한 상생관계를 확립함으로써 FTA 시대 수입육의 거센 공세로부터 한돈을 굳건히 지키고 지속가능한 양돈산업 발전이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