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정클립 / 여인홍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에게 듣는다
농정클립 / 여인홍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에게 듣는다
  • 임경주
  • 승인 2016.02.29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밭작물 공동경영체, 올해 45억 원 들여 주산지 중심으로 육성

“지역단위 6차산업 구축, 농촌경제 활성화 및 수출 증대시킬 것”

다양한 온․오프라인 신유통경로 확산하기 위한 노력 전개

농산물 생산단지 70개소 ‘수출전문단지’로 지정, 수출용 벼 재배단지도 확대

▶ 농림축산식품부의 올해 정책추진방향은 그동안의 결과가 중요한 잣대가 됐을 것 같은데.

▷ 그렇다. 지난해에는 특히 박근혜정부 2년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 방안 추진을 위한 구체적인 이행계획을 마련, 첨단화․규모화, 6차산업화, 정예인력 양성, 농식품 수출확대, 정주여건 개선 및 복지 증진 등 핵심과제별 성과 확산을 위한 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ICT 융복합과 스마트팜이 확대돼 농업의 첨단화‧수출산업화 기반이 마련되고 중국과 GCC(Gulf Cooperation Council) 식품수출이 증가했다. 또 전국적으로 6차산업 창업이 확대돼 창업자수는 전년대비 20%, 인증사업자 평균매출액은 전년대비 12%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특히 한중 FTA에 따른 농업분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국내 보완대책을 수립하는 한편, 정책자금 금리를 인하하고 쌀 고정 직불금 및 이모작 직불금 단가를 인상, 농가소득 안정을 도모했다.

그러나 현장에는 아직 애로사항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특히 우리 농업은 개별 농가를 중심으로 소규모‧분산 생산하는 구조 때문에 농산물의 생산과 가공, 유통, 수출 간의 연계성이 낮고 경영주체들의 기술과 자본, 경영능력도 아직 부족하다. 이같은 문제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올해는 생산, 가공, 수출, 관광을 연계한 지역단위 6차산업 시스템을 구축, 농촌경제를 활성화하고 수출도 증대시킬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문경영체 육성, 외부 자본 및 인력 활용, 기업과의 상생협력, 규제개선을 비롯해 관계기관과의 협업 등 일하는 방식 개선을 통해 정책의 효과성을 높이고 체감성과를 확산해 나갈 것이다. 

▶ 지난해 현재 220여 들녘경영체가 운영되고 있는데 경영체 수를 더 늘리고 사업다각화를 위한 지원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 지적한 것처럼 들녘경영체를 통한 품질 제고나 생산비 절감 등도 중요하지만 현재 쌀 산업의 과잉공급 기조 속에서 쌀 수급 안정, 식량자급률 제고, 농가 소득 창출을 위해서는 사업다각화를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정부는 현재 224개소인 들녘경영체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공동 경영면적(2015: 5만1000ha)을 넓히는 한편, 올해부터는 들녘경영체가 영실영농조합과 같이 성공적으로 사업을 다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생산비 절감이나 작부체계 개선 등 신기술을 보급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해 현장실습 교육장으로 활용하는 등 들녘경영체 성과를 확산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올해 처음으로 도입되는 사업다각화 사업(53억)을 통해 들녘경영체가 벼농사 중심에서 가공, 유통, 체험 등 다양한 산업과 접목, 소득을 창출할 수 있도록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기반정비 등을 패키지로 지원할 계획이다.

 ▶ 들녘경영체를 운영하는 현장에서 애로사항이 많다는 하소연이다. 그들은 현장애로사항을 그때그때 해소할 수 있게 하는 지원방안이 나오기를 바라고 있다.

쌀 생산현장의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해소하고 쌀 적정생산을 유도하기 위해 올 2월부터 농식품부, 농진청, 지자체 등 유관기관․단체가 참여하는 ‘논 농업 현장기술 지원단’을 구성, 운영하고 있다.

중앙-시․도-시․군이 연계돼 체계적인 현장지원이 가능하며 구체적으로 작부체계 매뉴얼 보급이나 소득 분석, 영농기술 지원, 판로확보 등까지 일관 지원할 계획이다.

더불어 지난 2월 4일 발대식 개최를 시작으로 향후 농가의 원활한 영농 활동과 작목 전환을 지원해 나가겠다는 것을 밝힌다.

 ▶ 밭작물 공동경영체 육성 계획은.

▷ 정부는 밭작물에 대해서도 올해 45억 원을 들여 신규 사업으로 주산지 중심의 공동경영체 육성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원대상자는 생산단계에서 품종 및 재배방식 통일, 농기계 공동이용, 선별 ․ 포장 등 공동상품화, 공동출하 등 공동경영기반을 갖춘 최소 1개 읍면 단위 이상으로 구성된 생산자 단체 등이다. 주요 지원내용은 생산자 조직화 유도를 위한 교육․컨설팅 등 역량강화 지원과 생산비 절감 ․ 품질관리 등에 필요한 공동이용시설 및 장비 등이다.

이를 통해 품질경쟁력을 갖춘 조직화 ․ 규모화된 밭공동경영체로 육성할 경우 시장교섭력 확보와 자율적인 수급조절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전략품목을 집중적으로 생산가공 할 수 있는 수출전문단지도 조성 계획도 밝혀달라.

▷ 농식품부는 2016년 농식품 수출 목표 81억불(전년대비 33% 증가) 달성을 위해 3가지 큰 방향을 가지고 수출확대정책을 이끌어갈 생각이다.

첫째, 유관기관별 협력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민관합동 범부처 ‘농수산식품 수출개척협의회’를 매월 개최하고, 지자체 수출 담당 국장들이 참여하는 ‘수출비상점검 TF’도 매월 개최해 지자체와의 협력을 강화할 것이다. 또 한중 FTA 대응, ‘대중국 수출 경쟁력 강화 특별추진단’을 구성(2~3월), 우리 농식품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둘째, 우리 농식품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생산부터 물류․마케팅․정보조사에 이르기까지 全단계에 걸친 일관 지원체계를 구축한다는 것이다.

셋째, 주요 수출품목들에 대해 검역장벽을 해소하고 수출잠재력이 큰 신규 품목을 발굴할 것이다. 특히 수출전문단지 조성은 정부의 수출확대정책의 하나인 일관지원체계 중 생산부문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어느 나라든 요즘의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은 값싼 농산물 보다 안전하고 믿고 먹을 수 있는, 맛있는 농산물이다. 따라서 수출전문단지를 조성해 안전하고 품질 좋은 농산물을 생산한다면 해외시장 개척이 훨씬 쉬울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생산량 대비 수출비중이 50% 이상인 농산물 생산 단지 70개소를 ‘수출전문단지’로 지정(2월~), 육성 하고 수출용 벼 재배단지도 현재 200ha에서 540ha로 확대 조성할 방침이다. 또 현재 10개의 수출연합조직에 쌀․단감을 추가 육성해 농협을 중심으로 한 수출조직 규모화도 추진할 예정이다.

 ▶ 생산단지의 첨단화와 규모화 및 전문화를 바탕으로 한 농가단위 경영체의 가공활성화 방안은.

▷ 제조․가공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 소득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농가단위 가공활성화가 중요하다. 이를 위해 정부는 농산물 종합가공센터를 올해 14개소 늘려 44개소로 확충하고 창업 및 농산물 가공 활동 희망 농업인에게 가공 기술을 이전해 줄 방침이다. 또 창업 보육프로그램 운영, 가공기술 개발 등 농업인의 농외소득 개발을 위해 종합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다.

특히 각 도별 6차산업 지원센터(9개소)는 40~70여명의 경영, 회계, 세무, 유통, 상품개발, 브랜드개발 등 관련전문가를 위촉해 6차산업화 경영체의 경영 및 기술애로사항 등을 전문가와 매칭해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또 정부는 원료농산물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R&D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건강․웰빙 식품과 기능성식품 등 새로운 식품 소비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농식품이 가지고 있는 기능성․영양성 등에 주목하고 건강기능식품 등 전략품목 육성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 제대로된 생산, 가공 제조를 통한 농산물이나 가공식품의 원활한 유통체계 구축 방안은.

▷ 정부는 생산된 농식품이 잘 팔릴 수 있도록 다양한 농식품 신유통판로를 발굴․육성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린다. ‘로컬푸드 직매장’이 직거래 대표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직거래장터도 과거 일회성 행사성격에서 벗어나 지자체의 관심․참여 확대 등으로 보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운영되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지난해 7월에 개국한 농수산 전용 공영홈쇼핑도 농식품 취급규모가 점차 확대되면서(2015년 509억원) 농가들의 효과적인 판로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으며 aT가 운영 중인 ‘사이버거래소’도 B2B, 온라인마켓, ‘Pos-Mall(Pos기를 활용한 슈퍼마켓․식당 등 중소상인 전용 농산물쇼핑몰)’ 등 다양한 온라인 판로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함께 2013년 건립한 ‘농협 안성농식품물류센터’를 거점으로 식재료․급식 등의 신규 수요를 발굴하는 등 생산자단체(농협) 유통계열화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앞으로도 정부는 농가가 제값을 받고 농산물을 판매 할 수 있도록 로컬푸드직매장과 공영홈쇼핑 농산물 기획판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신유통경로를 확산하기 위한 노력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 신유통경로 확충도 중요하지만 신유통경로가 제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산지유통조직을 활성화 한다거나 물류시스템을 구축 및 물류비절감을 위한 물류표준화도 이뤄져야 한다고 보는데.

▷ 그렇다. 산지유통조직을 활성화하고 농식품 유통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산지 유통전문가 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 정부는 농식품유통교육원 및 농협교육원에 국내외 유통현장 전문가 양성을 위한 실무연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며 농식품법인연합회도 자체적으로 산지조직화 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산지유통자금 지원 인센티브 강화, 조공법인 제도개선 등으로 산지유통조직(통합마케팅 조직 등)에 농산물유통(산지‧도매‧소매) 유경험자 등 우수 전문인력을 우선 배치해 산지 조직화를 촉진할 방침이다. 특히 소비지 유통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산지유통조직의 규모화·조직화를 지속 추진하고 읍․면단위 지역조합을 계열화해 시․·군단위 이상으로 광역화한 조공법인, 연합사업단 등 통합마케팅조직을 더욱 확대 육성해 나갈 것이다.

아울러 저장‧물류 등 농산물 유통의 효율성 제고를 통한 물류비 절감을 위해 지자체와 민간기업 대상으로 다양한 사업 유형을 발굴하고 농식품 공동 물류를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일례로 소셜커머스기업 쿠팡은 농협 물류센터(안성)에서 신선농산물을 10~20% 저렴한 가격에 공급받고 자체 배송망 및 물류센터 저장고를 활용해 당일 또는 익일 직배송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산지 수집 및 수송단계의 규모화‧효율화를 위해 배추‧무에 대해 물류기기 이용 확대 등 물류표준화 시범사업을 오는 7월부터 추진한다.

 ▶ 우리 농산물, 농식품가공 제품의 수출 경쟁력 확보와 활성화 전략은.

▷ 농산물 판로에서 국내소비 말고 또 하나 중요한 것이 바로 수출인데 수출 여건은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 신흥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경기부진과 저유가 등으로 1월말 기준, 국가 전체 수출이 18.5%나 감소했다. 농식품 분야도 5.9%의 감소폭을 나타냈다.

그러나 정부는 수출 감소세를 극복하기 위해 중국시장 개척에 더욱 노력할 것이며 특히 지난해 한중 정상외교 성과인 쌀․삼계탕․김치 등 전략 품목에 대한 수출 확대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다.

김치의 경우 북경․상해 등 거점지역을 중심으로 프리미엄 이미지를 형성해 올해 대중국 수출 100만 불을 달성할 것이다. 유통기한 연장기술 개발 추진, 관계부처와 협업해 수출 통관기간 단축 추진 등으로 수출 애로를 해소하고 북경 한국문화원에 중국 현지인 대상 ‘김치 요리교실’ 운영, 고품질 김치를 우수문화상품으로 인증하는 등 우리 김치의 우수성을 문화와 연계해 홍보할 방침이다.

쌀은 이미 30톤을 중국에 첫 수출했다. 쌀은 안전․고급 이미지로 고소득층을 공략해 2016년 대중국 수출 2000톤을 반드시 달성할 것이다. 중국 북경․상해 등 도시별 선호 품종을 조사해 수출용 벼 재배단지를 통해 생산, 가격 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기능성 코팅쌀․씻어나온 쌀 등 차별화된 쌀 생산을 위한 도정․가공시설 현대화도 올해 445억 원을 들여 마무리할 예정이다.

삼계탕은 중국인 선호에 맞는 맞춤형 상품(레토르트․소포장 등) 개발하고 현지 유통․외식업체를 통한 판로 확대에도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

정부는 또 한중 FTA를 활용, 기존 동부 연안 중심에서 서부 내륙까지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손잡고 생산부터 시장조사․물류․판로개척․검역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이고 다양한 수출 지원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앞으로 수출확대 가능성이 있는 대중국 수출유망품목을 발굴하고 맛․포장 등 현지화․상품화, 법률․통관 컨설팅, 마케팅 등을 집중 지원해 나갈 것이다.

 ▶ 대중국 김치 수출과 관련, 검역과 통관절차가 복잡해 유통기한이 지나거나 상품성이 떨어지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검역과 통관절차 간소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에 대해.

▷ 정부는 중국이라는 큰 시장이 열린 만큼 국내 김치업체가 우수한 국산김치를 수출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최선을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우선 수출시행 초기 혼선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중대사관 및 총영사관에서는 CIQ와 접촉해 대중국 수출김치의 원활한 통관을 지원하고 있다. 한 발 더 나아가 정부는 통관과 관련해 부처 간 협업을 통해 중국정부와 대중국 김치 수출 통관기간이 단축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것이다.

특히 정부는 중국이 시장규모도 크지만 지리적으로도 넓다는 점과 부패하기 쉽다는 농산물의 특성을 감안해 물류인프라 구축이 중요하다고 보고 기존 동부 연안 중심에서 서부 내륙까지 우리 농산물의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산동성 청도 물류기지와 중국 내 주요 거점지역 공동물류센터 8개소를 연결하는 콜드체인 배송지원 시스템을 구축해 서부 내륙까지의 진출 확대를 위해 올해 13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 농산물 수출시장은 중국뿐만 아니라 최근에 뜨는 곳으로 할랄시장도 있다.

▷ 그렇다. 할랄식품시장은 지금까지 우리에게는 널리 알려지지 않은 시장이다. 할랄식품시장은 2013년 세계 식품시장의 17.7%인 1조2,920억불 규모로 추정되며 2019년에는 21.1% 수준인 2조5,370억불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무슬림 인구의 빠른 증가세(2014년 17억명 → 2030년 22억 명)가 할랄식품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으며 중동국가들의 높은 농식품 수입의존도로 수출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다.

우리 부는 ‘할랄식품산업 발전 및 수출활성화대책’을 2015년 6월 수립, 할랄시장‧인증 정보제공 및 국산 농식품 현지 홍보 등 농식품 기업들의 할랄식품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한국식품연구원 할랄식품사업단 내에 할랄식품 수출 상담실을 지난해 말 개설하고 정보제공 시스템을 구축, 기업들의 정보부족에 따른 애로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주요 할랄국가에서 K-Food Fair(말련·인니·UAE) 개최, 안테나숍 운영(UAE․인니), 판촉전 등을 통해 국산 농식품의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

특히 지난해 두바이 K-FOOD FAIR에서 달고 과즙이 풍부한 우리 배의 인기가 높아 현장에서 5만 불 계약을 체결했는데 우리 농산물의 할랄시장 진출 가능성을 보여 준 것으로 생각한다.

올해에는 우리 농식품의 할랄시장 수출확대를 위해 할랄식품 수출지원센터를 3월에 설치, 할랄시장·인증 정보, 인증에 필요한 성분분석 및 컨설팅 등을 체계적으로 제공할 것이다. 또 국내 할랄 식재료의 원활한 공급을 위한 할랄 도축·도계장 건립 지원, 할랄식재료 DB 구축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 농업의 6차산업화를 위한 ‘농촌관광’ 활설화 방안은.

▷ 정부는 올해 농촌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농촌 체험관광 방문객 1000만 명, 외국인 10만 명을 목표로 잡았다. 특색 있는 농촌관광상품을 개발하고 접근성과 서비스 질을 높여 내외국인 관광객을 적극 유치하기로 한 것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체험프로그램과 고택종택 및 전통음식 테마상품 등 지역별로 특색 있는 관광상품을 개발해 낼 것이다.

우선 승마체험과 올해 본격 도입되는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연계 체험프로그램 5종을 개발하고 쇼핑건강 등 외국인이 선호하는 관광상품과 연계한 패키지 관광상품 5종, 그리고 10여종의 코레일민간여행사 연계 관광상품도 개발할 방침이다.

아울러 전국의 자연휴양림(163개), 치유의 숲(13개), 국립산림치유원(경북영주) 등과 지역명소를 연계한 관광상품도 개발하고(20개소) 체험마을 등 우수 관광자원 중심 농촌광광 스탬프 투어도 5월경에 도입할 것이다.

 ▶ 부족한 농촌관광 정보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 지난해 내외국인 애로사항을 조사한 결과, 농촌관광 자원에 대한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다는 지적이 있었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우선 ‘2016~2018년 한국방문의 해’와 연계해 중화권 대상 집중 홍보와 해외 현지 여행업계를 대상으로 설명회 및 국내 우수관광자원 팸투어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중화동남아 등 주한 유학생 농촌관광 서포터즈를 활용, SNS(웨이보, 페이스북 등) 등 온라인모바일 홍보를 강화하고 공항기차역 등 거점 교통망을 중심으로 교통숙박지역특산물 등을 수록한 농촌관광 안내책자(자료)를 비치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월별/테마별 우수 농촌체험․휴양마을 10선 등 우수 관광자원을 SNS 등을 통해 집중 홍보하고 도심에서 농촌관광 체험이 가능한 상설 체험홍보관 운영 및 농촌관광 콘텐츠(사진, 동영상) 공모전도 8월 경에 개최하는 등 농촌관광에 대한 정보를 확산하도록 할 것이다.

 ▶ 국내외 관광객이 즐겨 찾을 수 있는 농촌관광상품이 부족한 실정인데 상품개발도 더디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 우리 농촌에는 체험휴양마을(873), 낙농체험목장(32), 자연휴양림(163), 찾아가는 양조장(18) 등 다양한 농촌관광 자원이 있으나 이를 연계해 농촌관광을 상품화 하는데 일부 어려움이 있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농촌관광자원과 인근 관광지를 서로 연계, 지역별로 특색 있는 관광상품 개발이 필요하다.

따라서 정부는 농촌관광의 콘텐츠를 다양화해 외국인 전용 체험프로그램 및 상품을 각각 5종씩 개발하고 민간여행사 등과 함께 3월경에는 체험마을과 인근 관광자원을 연계한 ‘으뜸촌 관광여행’등을 적시에 출시할 방침이다.

또 초․중등학교 현장체험 프로그램 및 자유학기제 등 학교 교육과 연계한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10종), 도시학생을 유치하고 창조경제혁신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고택․종택 및 전통음식 등 지역별 테마관광 상품을 올해 5개소까지 확대하도록 하겠다.

 ▶ 내외국인이 우리 농촌관광에 대한 관심도가 높지만 이를 뒷받침해 주는 시스템이 미흡한 실정이다.

▷ 좋은 지적이다. 설문조사 결과 농촌관광객들은 교통 등 접근성이 부족하고 숙소예약․통역 등의 서비스가 미비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국내외 예약결재 시스템 구축, 교통통역서비스 지원 등을 통해 보다 쉽게 농촌관광을 접근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비해 나가도록 할 것이다. 3월부터는 숙박, 체험프로그램, 특산물 구매에 신용카드 포인트 결제가 가능하도록 하고 4월부터는 농촌관광 온라인 예약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다.

또 Hotels.com, AirBNB 등 해외 예약결재시스템에 농가민박, 체험마을 등 우수 농촌관광자원을 등재해 해외 관광객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외국인이 많이 찾는 관광자원을 대상으로 거점 교통망서비스를 운영하는 한편 통역서비스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는 농촌관광 등급평가 대상을 확대하고 농촌관광 경영체를 대상으로 경영마인드, 소방안전, 식품위생 및 서비스 교육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갈 것이다.

 ▶ 올해 추진하는 여러 농정 과제 및 목표를 소상히 말씀해 주셨다. 그렇다면 이와 관련된 농촌 전문 인력 양성은 어떻게 할 것인지.

▷ 고령화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농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농촌의 활력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젊은 핵심인력 양성이 필요하다. 따라서 올해부터는 현장실습 및 창업지원 중심의 농고‧농대 직업교육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먼저 영농창업특성화대학 5개교를 3월경에 선정해 9월부터 전문생산기술 및 경영역량 습득에 특화된 교육과정을 새롭게 운영, 학교당 2억 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또 4월에는 창조농업선도고교 3개교를 선정, 학교당 20억 원을 지원, 도제식 실습학년제 등 실습 중심의 전문교과 교육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기존 후계농 지원사업에 대한 성과평가를 토대로 6월에 후계농업인 육성 정책방안을 마련하고 승계희망농가를 대상으로 별도 교육과정을 운영, 영농승계를 촉진할 것이다.

무엇보다 농업의 첨단화를 위해 농업인에 대한 전문기술 재교육이 중요한 만큼 교육대상별 품목전문 기술교육 체계를 세분화해 전문기술교육의 성과를 높일 것이다.

6월에는 농업교육통합 DB 및 교육성과평가시스템 구축, 성장단계별 맞춤형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토마토, 딸기, 양돈, 버섯 등 4개 품목을 대상으로 첨단기술 중심의 품목특화 전문교육과정을 개설할 방침이다.

더불어 농업인들이 변화된 환경을 직시하고 보조금에만 의존하지 않도록 자조·자립 교육과 기술·경영혁신 등 역량제고 교육을 강화할 것이다. 농업인 자조·자립의식 함양 및 농정시책 교육을 통해 스마트팜·6차산업화 등 정부정책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를 확산시키고 선도농업인 성공사례를 적극 전파할 계획이다.

 ▶ 이같은 사업을 추진하는데 필요한 예산은 문제 없는가.

▷ 2016년도 농식품부 예산은 14조3,681억원이며 이는 전년도 14조 431억원 보다 2.3%(3,251억원) 증액된 규모다. 어려운 농업·농촌 여건을 감안할 때 충분하지는 않지만 농정방향에 맞춰 꼭 필요한 곳에 집중 투자하고자할 것이다.

이같은 올해 예산은 농식품 수출 신시장 개척과 ICT 융복합 확산, 6차산업 내실화, 전문인력 육성 등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 기반 구축에 총 1조2,754억원을 확대 배정했다.

또 활기찬 농촌 프로젝트 사업에 89억원, 농식품벤처 창업 활성화사업에 24억원, 청년 농산업 창업 지원사업에 26억원, 귀농인·창업농 맞춤형 농지 지원에 90억원 등 농식품 분야 일자리 창출 및 농촌 활력 제고를 위한 신규사업을 적극 발굴, 예산을 배정했다.

뿐만 아니라 밭고정직불금 지급단가 일원화, 농업정책자금 금리 인하, 밭작물 공동경영체 육성 등 FTA 보완대책 사업 예산을 빠짐없이 반영했다. 특히 쌀소득변동직불금을 7,193억원으로 확대했고 농지연금 월 지금액도 인상했다. 영농도우미·행복나눔이, 농촌형 교통모델, 행복버스 지원 등 농가 경영안정 및 영세·고령농 등에 대한 복지 지원도 적극 반영했다.

정부는 올 예산이 어려운 재정여건에서 편성된 만큼 당초 의도한 정책성과를 차질 없이 달성할 수 있도록 착실히 준비해 나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