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간담회> 리더에게 듣는다
<기자간담회> 리더에게 듣는다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6.04.08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닭고기자조금관리위원회

“2년 안에 닭고기 자조금 100억 목표”

닭고기자조금 심순택 위원장, 1인당 닭고기 소비량 15kg으로 늘릴 것

 

   
▲ 닭고기자조금 심순택 위원장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닭고기를 소고기, 돼지고기와 함께 단백질의 대명사로 발돋움 시켜 1인당 닭고기 소비량을 2년 안에 15kg까지 끌어 올리겠습니다.”

 

닭고기자조금관리위원회는 3월 30일 서울 서초동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올해와 내년 닭고기자조금의 운영방침과 사업계획을 밝혔다. 닭고기자조금 심순택 위원장은 특히 농가 및 회원사 거출률을 높여 농가 거출금보다 낮은 정부 보조금에 대해 증액을 요구할 계획이다. 이는 닭고기자조금의 사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근간이 되기 때문이다. 

종전 32~37억 수준이었던 닭고기자조금 예산은 올해 예산은 55억으로 늘어났으며, 올해 진행될 사업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소비홍보사업에 대한 비중과 예산이다. 

2015년 13억9000만원 수준이었던 소비홍보예산이 2배 가까이 늘어 26억7000만원을 상회한다. 2016년 닭고기자조금 예산의 48.6%의 비중을 뒀으며 TV광고 분야가 새롭게 책정됐다.

심 위원장은 “요즘 가축질병으로 인해 먹어도 괜찮다는 인식을 시키려 노력하는데, 닭고기는 먹어도 괜찮다가 아닌, 먹으면 몸에 좋다는 인식을 심을 수 있도록 홍보에 노력할 것이다”며 건강 측면으로의 접근과 “고유가시대에 적은 사료로 영양가가 풍부한 고기를 많이 생산할 수 있는 것은 닭고기라는 것을 홍보하고 나아가 닭고기를 먹는 것이 국가적 이익에도 부합됨을 적극적으로 알릴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작년 1인당 13kg였던 닭고기 소비량을 올해 14kg, 내년까지 15kg으로 넓혀가고 직접 농가와 회원사들에게 발로 뛰는 모습을 보여 거출률을 늘려나가겠다는 의지다.

그는 또 “1인당 닭고기 소비량이 1kg늘어날 때마다 6000만수 규모의 생산시설과 소비시장이 늘어나는 효과가 같고 2kg이 늘면 계열업체 하나가 생기는 것과 같아, 농가소득을 높일 수 있으며 농가경영에도 매우 유익하다”고 강조했다. 

 

■ 육류유통수출협회

“수출·유통 촉진, 협회 본연의 역할에 충실히 임하겠다”

돼지 기준가격 탕박 정착, 돈육선물시장 활성화에 역점

3월 31일 한국육류유통수출협의회 정기총회에서 추대돼 취임한 김용철 회장은 4월 6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협회와 육가공산업의 활성화 운영방안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김 회장은 “1983년도 축협 입사 후 처음으로 맡은 업무가 농협사료였고 축산유통부를 거쳐 축산연구원장, 목우촌, 농협중앙회 축산기획전력 상무 등 축산 현장과 밀접한 곳에서 계속적으로 일해 왔다”며 다른 축산 종사자보다 포괄적으로 축산업에 대한 이해의 기회를 가져왔다며 첫 운을 뗏다. 

   
▲ 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 김용철 회장

 

그는 이어 “육류유통수출협회는 육류수급안정을 위한 유통과 수출 협의 및 수출 촉진을 도모하고 한국 축산업의 국제경쟁력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맡고 있으며 농가와 각 단체 그리고 소비자의 가교 역할도 수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협회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 협회를 찾는 회원사를 늘려가 목소리를 한 곳으로 집중케 하고 부가가치를 높여 축산물 수출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국내 축산물 가격 안정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먼저 돼지거래 정산기준 가격에 대해 언급했다. “불안정한 돈가를 잡기 위해 추진한 돼지거래 기준의 탕박 전환이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과 관심을 기울이며 추진 중에 있다”며 “시장에서 2%정도밖에 거래되지 않는 박피는 꼬리가 머리를 흔드는 격”이라 일축했다. 

상반기에는 민간기업 까지 탕박기준을 적용해 생산자나 중간 유통, 가공업자가 안정적인 경영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시세를 중도매인들이 좌지우지하는 현 상황을 꼬집고 실질적 다량구매자인 육가공업체가 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매시장 가격결정 구조를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돈육 선물시장 거래 활성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선물시장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고 있다며 “돈육선물시장은 시장 참여자가 많을수록 가격이 안정되는 시장으로 생산자와 소비자 양쪽이 이익이 된다”고 주장했다. 

돈육선물시장은 2008년 개장돼 성장하다가 2012년에 거래가 종료되고 이후 거래가 없어 개점 휴업상태다. 김 회장은 “이 시장의 실패이유는 선물시장에 대한 홍보가 부족해 인식의 문제가 있었고, 참여유도도 원활이 이뤄지지 못했다”고 진단하고 이것을 다시 활성화 시켜 양돈가격굴곡을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민간유통업체 중심의 민간팩커 육성부분에서 업체 규모에 맞는 맞춤형 지원을 통해 균형적 발전을 꾀하고 부산물의 가치 재평가를 통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질적향상을 도모해 영양식품이라는 인식으로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수출에 있어서도 “전문트레이더를 통해 정확한 바이어들과 접촉할 수 있도록 해 수출 활성화를 꾀해야 한다”며 “나는 1983년 축협 당시 소고기 수입담당자였다. 수출이 하기는 쉽지만 대상 지역에 갔을 경우 걸리는 클레임이 만만치 않다. 적절한 물류 조달과 시기, 통관절차 등 수출이 규모화될수록 무역전문가들이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 한국토종닭협회

토종닭, 5년 내 2조원 시장 열쇠는 전통시장 도계문제

“간이 도계업, 법안 개정통해 산닭시장 활력 넣겠다”

   
▲ 한국토종닭협회 김근호 회장

한국토종닭협회(협회장 김근호)는 4월 1일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협회 주력사업과 운영방침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 자리에서 김근호 한국토종닭협회장은 “토종닭은 한우와 함께 후대에 물려줄 문화유산적 가치가 있으므로 닭고기자조금에 속해 있는 토종닭자조금을 분리해 개별적으로 운영해야 한다”며 19대 국회에서 해결하지 못한 자조금관리법 개정안을 20대 국회에서는 꼭 관철시키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이와 함께 “산닭시장 활성화를 위해 소위 통돌이라 하는 간이 도계업에 대한 문제 해결이 급선무”라고 밝히면서 “토종닭 산업의 저변확대를 위해 전통시장 간이 도계장 추진은 숙원사업이며 축산물 위생관리법 7조의 허가받은 도축장이 아닌 곳에서 가축을 도축 및 도계하는 행위를 불법으로 간주하는 내용의 개정은 꼭 이뤄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위반시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이 내려지고 신고자에게는 해당 가축시세에 준하는 포상금이 지급된다. 축산물위생관리법 개정 필요성은 일명 식파라치에 의해 포상금 알바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토종닭업계 종사자들을 옭아맨 부분이기 때문에 토종닭협회에서는 7월 시작할 20대 국회에서도 계속해서 개정 요구를 할 방침이다.

 또한, 김 회장은 취임 당시 내비췄던 '인위적 수급조절 금지'방침을 고수할 생각이라며 "지난 인위적 수급조절은 내 철칙을 지키고자 업계의 곡소리를 외면할 수 없어 결정한 사항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8월과 12월 두차례나 인위적 수급조절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가격은 나아지지 않았다" 며 근시안적인 접근으로는 업계 부흥을 이뤄낼 수 없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밖에 산업 활성화를 위해 도심외곽에 소규모 도계 단지를 조성해 법안 개정과 마찬가지로 산닭 시장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표출했다. 지난해 토종닭 인정을 신청한 3개의 품종 중 서류 및 현장실사를 통해 2개의 품종을 토종닭으로 인정했으며 인정 받은 토종닭을 사육, 유통 및 판매에 대한 인증제도 실시로 소비자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확대에 앞장 설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