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인 총궐기 정부에 축산농가 생존대책 수립 요구
축산인 총궐기 정부에 축산농가 생존대책 수립 요구
  • (주)농축유통신문
  • 승인 2011.07.15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의도 문화마당 시위대 1만여 명 운집

규제 일변 축산선진화대책 반대, 구제역·AI 피해보상급 조속 지급도 요구

선 대책 없는 자유무역 협정 반대와 축산농가의 생존대책을 요구하는 전국 축산인 총궐기대회가 서울 여의도 문화마당에서 축산농가 1만여 명(경찰추산)이 모인 가운데 개최됐다.
이번 대회는 축산관련단체협의회(회장 이승회 낙농육우협회장, 이하 축단협)가 주최하고 전국한우협회(회장 남호경), 한국낙농육우협회(회장 이승호), 대한양돈협회(회장 이병모), 대한양계협회(회장 이준동), 한국오리협회(회장 이창호), 한국양봉협회(회장 배경수), 한국양록협회(회장 강준수) 등 축산생산자단체가 공동 주관했다.
축단협은 이명박 정부의 부실한 대응이 구제역이 전국으로 확산되는 원인이라는 것이 밝혀졌음에도 불구하고 대책은 축산업 허가제 등을 통해 책임을 농가들에게 지우고 있다며 규제 일변의 축산선진화 대책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한편, 최근 사육두수의 증가 속에 소 값이 폭락하고 설상가상 사료가격까지 급등하면서 삼중고에 시달리는 한우농가들이 이번 집회의 주류를 이뤄 농가들의 절박한 상황을 직감케 했다.
한우농가들은 한우가격 폭락이 정부의 구제역 초동방역 실패에 따른 소비급감에 있었다며 한우가격 안정화 대책을 수립하고, 소 값 안정을 위해 20만두 긴급수매와 도태장려금 지급 등을 요구했다.
낙농육우 농가들도 한우와 마찬가지로 소 값 폭락에 따라 육우가격 안정대책을 요구했고 생산비 증가에 따른 원유가격 현실화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양돈농가들은 최근 정부가 물가안정을 이유로 무차별적으로 돈육을 수입하고 있다 주장하고 양돈산업 기반을 붕괴시킬 수 있는 무관세 돈육의 수입중단을 촉구했다.
이외에 양계농가들은 계란유통구조 개선과 육계계열화사업 전면 재검토를, 오리 농가는 시설현대화 사업의 확대를, 양봉농가는 양봉 가축전염병 문제 해결을, 양록농가들은 녹용 유통구조 개선을 통한 시장구조 개선 등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특히 최근 정부가 구제역 이후 축산업 규제를 주 내용으로 하는 축산업 선진화 대책을 추진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축단협은 축산업 허가제의 유예기간 확대와 무허가 축사 양성화 대책 등을 선행해 치리 할 것을 요청했다.
구제역과 AI 피해보상금 지급이 늦어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도 구제역·AI 살처분 농가의 경영안정과 생계유지를 위한 살처분 보상금을 100% 즉시 지급하고 살처분 농가들이 조기에 생업에 복귀 할 수 있도록 입식지원 사업을 시행할 것도 촉구했다.
김재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