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좋은 여름 제철과일 먹고 건강 챙기세요”
“맛좋은 여름 제철과일 먹고 건강 챙기세요”
  • 임경주
  • 승인 2016.07.11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복숭아‧포도 고르는 법과 주요 효능 소개

여름철은 건강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무더운 날씨로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면역력이 약해지기 쉽기 때문이다.

농촌진흥청은 지난 8일 대표적인 여름 과일인 복숭아와 포도 고르는 방법과 주요 효능을 소개했다.

농진청에 따르면 싱싱한 과일은 외관이 밝고 선명하며 안토시아닌, 카로티노이드 등 항산화 물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상처나 흠이 있는 과일은 보관이 어렵고 쉽게 물러지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복숭아는 표면에 흠집이 없고 털이 고르게 나있으며 꼭지 부분에 틈이 없고 안쪽까지 노르스름한 색을 띠는 것을 선택한다.

백도는 표면에 상처가 없고 매끈하며 전체적으로 붉은색을 띠는 것이 싱싱하다. 모양은 좌우대칭으로 고르며 상큼하고 달달한 향기가 진하게 나는 것이 좋다.

황도는 전체적으로 황색을 띠며 표면이 매끈하고 단단한 것이 좋다. 백도보다는 육질이 단단하고 껍질의 색깔이 짙기 때문에 상처를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워 과일을 고를 때 세심하게 살펴봐야 한다.

천도복숭아는 표면이 매끄러우면서 선명한 붉은 색을 띠는 것이 좋다. 손으로 살짝 만져봤을 때 과육이 약간 들어가는 느낌이 드는 과일이 완숙된 것으로 더 달콤하다.

복숭아는 수확 전 내리는 비로 단맛이 잘 빠지기 때문에 장마기에는 지역별 날씨정보를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포도는 껍질색이 짙고 표면에 하얀 가루가 묻어 있으며 알이 굵고 송이가 적당한 것을 선택한다.

포도송이가 너무 크고 포도 알이 지나치게 많이 붙어 있으면 송이 속에 덜 익은 것이 많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또 알이 쉽게 떨어지거나 표면에 일부 주름진 것이 있는 포도는 수확한 지 오래된 것이므로 피한다.

보통 포도의 단맛은 포도송이의 가장 위쪽(꼭지부분)이 가장 달고 아래쪽으로 내려갈수록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구입할 때 시식이 가능하다면 아래쪽을 먹어보고 구입하는 것이 좋다.

알의 표면에 묻어있는 하얀 가루는 천연 과실 왁스로 뽀얗게 덮여 있을수록 일찍부터 봉지를 씌워 재배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포도는 안전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구매하면 된다.

복숭아는 비타민과 수분이 풍부해 피로 회복에 효과적이며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에 좋다. 또 복숭아에 다량 함유된 유기산은 비타민과 함께 체내의 니코틴 배출을 촉진해, 흡연 뒤 해독작용에도 도움을 준다.

포도는 항산화 물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신이 내린 과일’이라고도 불린다. 껍질과 씨에 들어있는 라스베라트롤은 노화방지 및 항암효과가 있으며 과육은 무기질이 풍부해 원기를 회복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무기력감을 없애준다.

류수현(농진청 과수과) 농업연구사는 “제철 과일은 건강에 따라 골라먹을 수 있는 맛있는 보약”이라며 “올 여름 가족과 함께 맛좋은 복숭아, 포도를 먹으며 무더운 여름을 건강하게 이겨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