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고기 ‘맛’으로 승부한다
한우고기 ‘맛’으로 승부한다
  • (주)농축유통신문
  • 승인 2011.07.22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 연도 관리 시스템 현장 적용
앞으로 소비자들은 부위와 조리방법별로 원하는 맛에 가장 근접하면서 가격적인 부분도 맞춰주는 서비스를 받아 한우고기를 살 수 있을 전망이다.
농촌진흥청은 한우고기의 품질을 높이고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지난 2009년에 부위별, 요리방법별로 소비자의 식미만족도 평가 결과를 반영해 맛 점수를 산출한 자료를 근거로 조리방법과 부위별 연도관리 맛예측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농촌진흥청이 2006년부터 4년간 전국단위 46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우고기 관능평가를 실시해 쇠고기 맛 결정가중치(연도 55%, 다즙성 18%, 향미 27%)를 조사하고 이에 근거한 한우고기 10개 부위에 대해 총 540개 맛 점수 계산식을 산출하고, 전산프로그램화해 자동으로 맛 점수를 부여하며 점수에 의해 ‘보통’, ‘우수’, ‘매우 우수’로 표시토록 했다.
연도관리시스템은 우수인증브랜드로서 국내에서 인지도가 가장 높은 횡성축협 한우에 우선적으로 현장적용한 후 시스템 검증과 보완을 거쳐 원하는 한우 브랜드경영체에 확대 보급할 예정이다.
횡성축협은 소비자시민모임으로부터 6년 연속 우수축산물 브랜드인증을 받았으며 현재 자체 매장 6곳을 비롯해 전국 대형유통점 120여 곳에 납품하는 한국대표 브랜드 중의 하나이다. 횡성축협 측은 횡성축협 자체매장에서 우선 시범실시하고 소비자들의 반응에 따라 수도권 대형매장까지 확대적용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축산물이용과 조수현 박사는 “한우고기 연도 관리시스템이 정착되면 소비자들에게 한우고기에 대한 다양한 품질정보 제공과 선택구매 기회를 제공함은 물론이고 산지가격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우고기 소비촉진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축산과학원은 금년 내에 우수 한우브랜드경영체 1곳을 대상으로 추가의 현장적용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김지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