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이후 농가 HACCP 관심 급증
구제역 이후 농가 HACCP 관심 급증
  • (주)농축유통신문
  • 승인 2011.07.22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 홍보 등 개선대책 필요
최근 국내 축산업에 막대한 피해를 입힌 구제역 발생 이후 HACCP에 대한 축산농가들의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HACCP에 대한 축산농가들의 관심도를 더욱 높이는 동시에 HACCP 인증을 확대하기 위한 다각적인 보완대책이 필요하다는 조사결과가 제시돼 주목받고 있다.
이 같은 조사결과는 (사)한국축산경영학회가 ‘친환경 동물복지 육성방안’이라는 주제로 지난 14~15일 1박 2일간 전남 나주 중흥골드스파&리조트에서 개최한 2011 하계 심포지엄에서 제시됐다.
이번 심포지엄에서 건국대학교 최승철 교수팀이 조사 분석한 ‘구제역 발생 이후 축산농가들의 HACCP에 대한 인식 조사’ 발표 자료에 따르면 구제역 발생 이후 방역ㆍ위생에 대한 중요성과 HACCP의 필요성에 대한 농가들의 인식이 높아지면서 HACCP 인증을 받고자 하는 농가들이 부쩍 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79명의 농가를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HACCP 미인증 농가의 경우 향후 ‘HACCP 인증 계획이 있다’가 86.7%, ‘계획이 없다’가 13.3%로 나타나 많은 농가들이 구제역 발생 이후 HACCP 인증을 받고자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인증계획을 갖고 있던 농가(279명)의 경우 구제역 발생 이후 인증계획 연도는 2011년 54.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2012년 30.5%, 2013년 12.8%, 2015년 1.2%, 2014년 0.6%로 2012년 이전 인증계획 농가가 85%를 차지했다.
또 인증계획을 갖고 있던 농가(164명)의 평균 인증계획 연도는 구제역 발생 이후 2011. 62년으로 구제역 발생 이전(2012. 82년)보다 1년 이상 앞당겨진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HACCP 인증계획이 없던 농가(114명)의 경우 구제역 발생 이후 인증을 받겠다는 농가가 69.3%로 나타나 최근 발생한 구제역 사태가 농가들의 HACCP 도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관련, 최 교수팀은 “구제역 발생 이후 HACCP에 대한 농가들의 관심을 더욱 유도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보완대책이 필요하다”며 “우선 HACCP 인증계획을 갖고 있는 농가들이 쉽게 인증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 교수팀은 “현장 실정에 맞지 않는 기준이 있거나 비용이 문제가 된다면 정부차원에서 이를 해결해야 한다”며 “특히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와 축산물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원이 최근 발생한 구제역 등을 교훈 삼아 질병예방에 대한 기준을 강화하고 현장에 맞지 않는 심사항목이 있다면 과감히 삭제하여 농가의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HACCP 신청절차를 대폭 개선하여 심사까지의 대기시간을 줄이는 등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하는 한편, 향후 HACCP 신청농가가 대폭 늘어날 것에 대비하여 HACCP 심사인력과 관련 예산을 확보하여 HACCP 인증을 원하는 농가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지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