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색의 국산 ‘거베라’ 한자리에 모여
다양한 색의 국산 ‘거베라’ 한자리에 모여
  • 임경주 기자
  • 승인 2016.10.21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경남 김해에서 거베라 현장평가회 개최

농촌진흥청은 지난 21일 경남 김해 거베라 재배농가에서거베라 국산 품종의 보급 확대를 위한 현장평가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회에서는 농촌진흥청 화훼과에서 육성한 거베라 ‘레디온’ 등 7품종과 올해 첫 선을 보인는 15계통이 소개됐다.

거베라 ‘레디온’은 주홍색 반겹꽃 품종으로 꽃 지름이 크고 꽃 색이 특이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으며, 고온기 탈색 현상이 적어 재배농가에서도 선호하는 품종이다.

‘써니데이’는 황색 반겹꽃 품종으로 꽃 지름이 큰 대륜계이며 고온기나 저온기 채화량 변동이 적고 줄기가 튼튼하며 포장이 쉬워 재배농가에서 선호한다.

올해 처음 소개되는 ‘원교B3-59호’는 꽃이 큰 분홍색 반겹꽃 계통으로, 꽃대가 튼튼하고 꽃 모양이 안정돼 있고 수량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밝은 자주색의 반겹꽃 ‘원교B3-60호’는 꽃이 크고 꽃 색이 밝고 선명하다. 초기 생육속도가 빨라 활착률이 좋으며, 고온기에도 꽃 탈색이 적다.

한편 농진청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거베라 품종을 우리 품종으로 대체하기 위해 1991년부터 품종 육성을 시작했으며 현재까지 총 42품종을 개발했다.

이에 따라 2002년 이전 0%에 가까웠던 국산 품종 점유율을 2015년에는 20.1%까지 끌어올렸으며 올해는 22%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박종택(농진청 화훼과) 농업연구사는 “국내 재배환경에 적합한 국산 품종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보급해 외국에 지불되는 로열티를 줄이고 농가의 종묘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