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특집] 미래농업, 이 길로 가자 Ⅱ. 미래의 농산업
[신년특집] 미래농업, 이 길로 가자 Ⅱ. 미래의 농산업
  • 임경주 기자
  • 승인 2016.12.30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와! 드론으로 씨앗을 뿌리다니? 앞으로 수확은 어떻게 변할까?”

미래의 농산업은 다양한 업종이 변화를 맞이할 것이다. 농약․비료산업은 친환경농업의 탓에 규모를 점점 축소될 것으로 예산되지만 친환경농약과 친환경비료의 다양화와 시장확대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종자시장도 친환경농업의 확대에 따라 토종종자로 시장영역이 전환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농기계나 시설원예 축산기계의 산업판도는 어떻게 될 것인가. 온실과 축사는 핸드폰의 앱으로 스위치를 누르고 환경제어를 어디에서나 실시간으로 실행할 수 있는 시대가 오지는 않을까? 농어촌공사의 노후수리시설 점검이나 산림청의 산불감시가 드론으로 이뤄지는 시스템이 구축되지는 않을까? 본보는 미래의 농산업을 진단하고 전망하고자 한다.<편집자주>

“와! 드론으로 씨앗을 뿌리다니? 앞으로 수확은 어떻게 변할까?”

한국농수산대학은 지난해 5월 충남 아산시와 함께 ‘철분코팅 볍씨’를 배방읍 3ha(1만여 평) 논에 철분코팅 볍씨 120~150kg을 물에 담아 드론으로 파종했다. 모판도 없고 모내기도 필요 없는 드론농업을 국내에서 최초로 실현한 것이다.

이와 같은 드론농업은 박광호(59) 한농대 식량작물학과 교수가 개발한 철분코팅볍씨는 이렇게 드론의 농작업을 획기적으로 확대시켰다. 이처럼 씨앗에 2차 가공기술을 더할 경우 드론농업은 사람의 일손을 더 이상 필요로 하지 않을 시스템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와 같이 현실에서는 점차 상상속의 미래농업이 하나씩 실현되고 있다.

그러면 농산업의 미래는 어떻게 전개될까?

미국은 국가 안보 전략의 일환으로, 1990년대부터 농업 기술 개발에 힘써왔다. 국가과학기술위원회(NSTC)를 중심으로 ICT 융합 기반이 되는 원천기술 개발에 몰두해 2000년에는 GPS를 사용한 무인주행 농작업, 조간 농자재 변량 살포기술 등을 도입했다. 최근에는 IoT, 나노, 로봇 기술 등을 접목시켜 농업을 혁신시키고 있다.

또 지역협동조합(The Climate Cooperation)은 250만 개의 기상 데이터, 과거 60년간 수확량, 1500억 장소의 토양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역이나 작물 별 수확과 피해 발생률을 계산한다. 이를 토대로 농가에 맞춤 보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구글은 토양, 작물 건강 등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비료, 농약 살포에 도움을 주는 인공지능 지원 시스템 기술 개발에 나섰을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로봇, 드론 등을 적극 활용해 농가를 실시간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들을 상용화하고 있다. 그야말로 농업 신기술 시대를 향한 발 빠른 행보이다.

일본은 농업을 ICT 융합 기반의 신산업으로 정하고 집중 육성할 전략을 세웠다. 그것이 일찍이 2011년에 벌어진 일이다. 최근 집중 육성의 결실을 맺어 영농정보관리 시스템 등을 개발해 농업의 기계화와 자동화를 이뤄냈다. 이에 따라 일본 기업들의 스마트팜 기술 개발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니혼전기(NEC)는 M2M 기반 생육환경 감시 및 물류 서비스, IBM은 농산물 이력 추적 서비스, 후지쯔는 농업관리 클라우드 서비스 시스템 등을 개발해 상용화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스마트팜 농업 신기술의 대표기업으로는 와이즈, 와카마츠, 아키사이 채소 공장이 꼽힌다. 이 공장은 후지쯔 그룹의 폐쇄형 대규모 식물 공장으로서, ‘클린 룸‘이라고 불리는 곳에서 각종 첨단 기술로 각종 채소의 우량품 수확을 실현했다.

EU는 지속 가능한 농업을 강조하고 있다. EU의 농업연구상임위원회(SCAR)가 농업과ICT 융합을 위한 연구개발 정책 추진을 맡고 있다. 농식품 분야 투자를 늘려 지식 기반 바이오 경제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EU가 추진하는 주요 농업 프로젝트 중ICT-Agri 프로젝트가 있다. 정밀분야에 대한 회원국 간 연구협력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실시한 프로젝트로 농업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ICT와 로봇 기술 연구개발 효과를 높이기 위해 노력 중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스마트팜 육성에 집중하고 있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스마트팜 면적을 2016년 2235만㎡에서 2020년 5945만㎡로 증가시키기 위한 국가재정운용계획을 수립하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스마트팜 농가의 생산성도 27%에서 40%로 높이겠다는 전략을 수립했다. 더불어 스마트팜 신기술 전문 인력 양성과 함께 스마트팜 확산 및 보급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국내기업도 스마트팜 육성에 동참하고 있다. 특히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는 스마트팜 시장에서 사물인터넷(IoT) 전용망 구축과 함께 전용 솔루션 공급 사업을 추진 중이다. 기존의 무선 네트워크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어 초기 투자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 최대 장점이다. 일례로 세종시 부근에 조성 중인 공동농장 ‘두레농장’을 스마트팜 교육장으로 활용하며, 사물인터넷 기술인 로라 기반 전국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방안이다.

그러나 농림축신식품부는 어떠한가? 올해부터 로드맵이 추진되는 정부의 ‘제8차 5개년 농업기계화기본계획’에 따르면 농기계산업을 비롯한 농산업은 관심과 지원이 늘 것으로 분석된다. 정부는 올해 밭농업기계화율 65%이상 실현, 수출 12억 달러 조기달성 등을 위해 산업경쟁력 강화에 기반을 둔 정책을 추진한다. 여기에 스마트농업 구현을 위한 법령, 제도정비와 기술개발 사업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또 올해 정부가 국정과제로 삼아온 ‘2020 종자산업 육성대책’과 ‘종자산업육성 5개년 계획(2013~2017년)’을 세워 추진하는 과정에 있어서 이에 대한 희망적인 산업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무엇보다 지난 해 11월 정부 주도의 민간육종연구단지가 전북 김제에 54.2㏊규모로 들어서 20여개 기업이 입주했거나 입주를 앞두고 있다.

그러나 산업별 상황은 그다지 긍정적인 상황이 아니다. 농약산업의 경우 허리띠를 졸라매고 생산을 줄이면서 지난해 늘었던 재고를 열심히 소진해 강보합세를 보였다. 농약산업은 지난해 10월 기준 생산량은 1만4326톤으로 2015년 같은 기간 1만7700만톤 보다 약 2700톤(19%)이나 감소했다. 출하량도 2015년 1만8093톤에서 약 900톤(5%)이 감소해 1만7167톤을 기록했다.

종자업계도 마찬가지다. 국세청이 농우바이오의 해외채종사업을 농업의 한분야인 종자업이 아닌 도매업으로 분류해 법인세를 부과하면서 종자업계는 초비상이다. 종자주권을 이야기하고 관련산업의 육성을 정부계획에 의해 추진하고 국세청이 부과한 해외채종업에 대한 도소매업 세금부과는 종자업종의 파산시키는 악행적인 상황이다.

이밖에 농기계, 사료, 축산기계, 시설원예 설비 등의 산업도 정부의 예산축소로 농산업분야 불황을 지속되고 있다. 1990년대 시설원예 및 축사시설 사업과 농기계반값공급 사업 등이 있던 시절의 호황은 신기루인 것처럼 여겨지고 있는 상황이다.

미래농산업을 위한 농림축산식품부의 치밀한 종합계획의 마련이 절실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