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조사료 확대생산 돌파구 찾는다
국내 조사료 확대생산 돌파구 찾는다
  • (주)농축유통신문
  • 승인 2011.08.26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사료작물 종자생산·보급체계 구축방안 토론회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은 국내 조사료의 확대생산을 위한 사료작물 공급체계 구축방안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은 토론자들이 열띤 토론을 벌이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지난 23일 국립식량과학원에서 정책기관, 종자개발 연구기관, 종자업체, 민간종자생산자 등 각계의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 조사료의 확대생산을 위해 사료작물의 종자생산과 공급체계 구축방안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최근에는 이상기후로 인해 조사료 생산량이 급격히 감소했을 뿐만 아니라 국제 곡물가격 상승과 유가급등에 따라 사료비가 크게 올라, 축산농가의 경영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으며 농축산물의 안정성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정부에서도 축산농가의 사료비 절감을 위해 조사료 자급률 향상정책을 추진 중에 있으며, 2015년까지 조사료 재배면적을 32만ha까지 확대해 자급률을 약 90%까지 달성함과 동시에 조사료와 배합사료의 급여비율을 60대 40으로 전환하고 섬유소 위주 급여로 곡물사료를 획기적으로 절감한다는 방침이다.
농촌진흥청에서는 그동안 국내 농업환경에 적합한 맞춤형 사료작물 품종을 다양하게 개발해 왔으나 아직도 대부분의 사료작물 종자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번 토론회에서는 국내에서 개발된 다양한 사료작물의 종자생산과 보급체계 구축이 가장 시급하다는데 공감하면서 국내 조사료의 지속적인 안정생산을 위한 다양한 방안이 논의됐다.
기조발언에서는 국내에서 개발된 다양한 사료작물 품종육성 현황과 연구방향에 대한 발표가 이루어지고, 종자생산·보급의 현장사례와 문제점, 구체적인 종자 생산ㆍ보급체계 구축방안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이번에 도출된 결과는 효율적인 사료작물 종자 생산·보급체계 시스템 구축 등으로 정책건의 될 예정이며, 이를 위해 국내 사료작물의 종자생산·보급을 위한 협의체 구성도 함께 논의했다.
임상종 벼맥류부장은 “이번 토론회는 국내 사료작물의 종자산업 활성화를 통해 조사료 자급률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조사료의 확대 생산에 획기적인 발판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지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