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 피해 2100년까지 2800조원
지구온난화 피해 2100년까지 2800조원
  • (주)농축유통신문
  • 승인 2011.09.02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변화대응 녹색자원순환’ 주제 G< 포럼서 제기
기후변화에 대응한 종합적 대책 수립 필요


▲이상길 농림수산식품부 제1차관이 ‘기후변화 대응 녹색자원 순환’이라는 주제로 개최된 Green&Life Technology 포럼서 축사를 하고 있다.

지구온난화와 그에 따른 기후변화 등의 영향으로 2100년까지 누적 피해액이 2800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됐다.
환경정책평가연구원 채여라 박사는 농림수산식품부과학기술위원회(위원장 이상길 농식품부 제1차관)가 주최한 ‘기후변화 대응 녹색자원 순환’이라는 주제로 개최된 Green&Life Technology 포럼(G< 포럼)에서 이같이 밝혔다.
채 박사는 ‘우리나라 기후변화의 경제적 분석’이라는 주제의 강연에서 “기후변화에 대비해 약 200조원의 투자시 2100년까지 약 800조원 이상의 피해 감소가 예상된다”며 “2100년까지 약 4℃의 기온 상승이 예상되는 만큼 전 지구적으로 2℃ 안정화를 위해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지속한다면 2100년 누적 피해비용은 약 580조원으로 감소할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이덕배 연구관은 “기후변화는 국내외 적으로 식량생산의 감소를 불러왔다”며 “2008년 세계 곡물부족에 따른 에그플레이션, 2010년 국내 채소 작황부진에 따른 베지프레이션, 2011년 겨울 구제역 파동으로 인한 피그플레이션까지 경험했다며 기후변화에 대비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수립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 연구관은 “현재 농림수산식품부는 농촌진흥청, 산림청 등과 공동으로 TF를 구성해 대규모 연구개발투자에 대한 예비타당성 자료를 준비하고 있다”며 “국가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달성, 탄소성적표시제와 탄소배출권 거래제에 대응한 정책과 기술개발 과제를 비롯해 △농림수산 기상 및 기후정보 서비스 △생산물량 확보 △투기자본에 의한 공급불안 해소 △농림수산식품의 방역대책 △녹색금융 △재해보험 △산지가공과 유통 체계 △정책-연구-지도 업무의 통합적 접근 방안 등이 담겨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대 농업생명과학대학 최인규 교수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자원순환모델로써 국외에서는 독일의 바이오에너지마을과 일본의 바이오매스타운 등이 조성되고 있다”며 “국내의 경우 각 부처별로 다양한 형태의 저탄소 녹색마을 조성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나 농림축수산 분야의 통합적으로 연계된 자원순환모델이 아니어서 국내 실정에 맞는 새로운 통합모델 구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 교수는 ‘농림축수산 유래 바이오매스 활용을 통한 친환경 자원순환모델’이라는 대규모 사업 모델과 지역 농림축산 폐기물의 자원화 실용화를 위한 ‘기능성 통림특산물 활용을 통한 농산촌 자원순환 지역 실증단지’라는 중소규모의 사업 모델을 제시했다.
한편, 농식품부는 올해 5월 ‘기후변화대응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현재 세부시행계획을 작성 중이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가칭) 농림수산식품분야 기후변화 대응 R&D’ 신규사업을 기획 중이며, 농진청, 산림청과 공동기획으로 농업, 임업, 수산업 분야의 기후변화 예측, 감축, 대응기술개발 분야에 10년간 약 1조를 투입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사업을 기획 중이다.
김재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