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토종닭 ·오골계 수매…냉동비축 추진
농식품부, 토종닭 ·오골계 수매…냉동비축 추진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7.06.14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육 농가 ‘안도’, 산닭유통인 ‘막막’...일부 농가, 시세 차익 고려 수매 주저

▲지난 2월 27일 농식품부 앞에서 진행된 한국토종닭협회 회원들의 산닭 종사자 생존권 쟁취 집회.

농림축산식품부가 AI확산 방지를 위해 토종닭과 오골계 사육농가를 대상으로 물량 수매에 나섰다.

한국토종닭협회(회장 문정진)는 토종닭 70일령과 오골계 90일령을 100수 이상 사육하는 농가를 대상으로 지난 8일까지 수매 희망자를 모집하고 이를 농식품부에 전달했다. 농식품부는 지자체에 접수된 물량과 함께 수매 물량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수매대상에서 계열화사업체에 납품하는 농가들을 제외되며 매입 가격은 시세를 적용, 토종닭은 kg당 2800원, 오골계는 한 수당 8000원에 수매된다. 한국토종닭협회에 접수된 희망수요 물량은 토종닭 75만수, 오골계 9만수 가량이며 100수미만 농가를 대상으로 접수받은 지자체 조사를 합해 수매를 하게 되지만 재조사의 가능성도 있어 이르면 15일 경 수매 물량이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농식품부의 빠른 조치는 더 이상의 AI 확산을 막기 위해 확산 경로를 미연에 차단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로 해석된다. 지난 2일 재발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는 전통시장과 중간 유통상인을 통한 소규모 농가 중심으로 확산됐다.

정부는 5일부터 시작된 살아 있는 가금류의 전통시장 및 가든형 식당 대상 유통금지 조치를 내리고 12일부로 전국 가금류에 대한 유통금지로 확대했다. 때문에 유통 상인들의 판로가 막혀 음성적 거래가 이뤄질 수도 있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수매를 서두르고 있는 것이다.

정부가 사실상 잔존 물량 전부를 수매할 뜻을 밝힌 가운데 대부분 토종닭 농가들은 안도의 한숨을 내쉬는 한편, 일부 농가들은 시세차익을 고려해 수매신청을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전북지역 한국토종닭협회 관계자는 “일부 농가들이 유통금지 조치가 장기화될 수도 있다는 판단에 차후 현 시세보다 높은 가격이 형성될 가능성을 열고 수매 신청을 하지 않는 농가도 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27일, 산닭유통금지의 경우 농식품부 앞 집회를 이어간 후에도 풀리지 않다가 약 5개월 만인 지난 4월, 철저한 방역조치 준수 유통상인에 한해 조건부 유통이 재개된 바 있다.

고비를 한 번 지나온 터라 일부 농가들이 AI에 대한 방역보다 계산적인 행태를 취하는 것이다. 수매물량 재조사의 여부도 이같은 농가들이 얼마나 되느냐가 문제다. 정부도 수매 도태를 강제할 권한을 가지고 있지는 않아 한국토종닭협회와 지자체를 통해 최대한 수매 비축에 참여하도록 하고 있다.

농식품부 축산경영과 관계자는 “현 시세를 반영해 수매에 나서기 때문에 농가들이 피해볼 사항은 없다”며 “국민적 관심과 산업피해를 고려해 적극 수매에 나서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산닭유통인들의 경우 또 다시 생계유지를 걱정하게 됐다. 이에 농식품부는 사육농가들에 대한 조치뿐만 아니라 유통상인들에 대해서도 중소기업청과 협업해 경영안정자금 지원을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