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대책, 또 때를 놓칠 것인가
방역대책, 또 때를 놓칠 것인가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7.06.30 0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금단체, “되풀이 되는 대처 방안 실행 부진”

정부가 당근보다 채찍을 든 방역대책을 수립중인 가운데 보고를 위한 AI방역대책이라는 핀잔을 듣고 있다.

대책 실행 시기와 강약조절을 못한다는 강한 불만이 가금단체를 통해 제기되고 있다.

지난 26일, 세종시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 진행된 'AI 방역대책 보완과제‘에 대한 토론자리에서 가금단체들은 “지난 AI때도 똑같이 건의한 부분들이 되풀이 되고 있고 이번엔 대책에 포함됐지만 뭐가 우선인지 모르는 것 같다”고 항의했다.

정병학 한국육계협회장은 “가금 이력제의 경우, 등록문제는 3년 전부터 주장해 온 내용인데 2020년까지 확대할 계획이라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며 “이미 시스템적으로 준비가 다 돼 있어 올해 안에 추진돼야 하는 과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정 회장은 “통계와 관련성이 깊기 때문에 정확한 통계를 위해서라도 꼭 연내추진을 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병은 한국오리협회장도 “장기, 단기 과제를 구별해 실천해 달라”면서 “교육시간을 늘리고 범위를 확장하는 것도 좋은 대책이지만 시설현대화, 각종 축산 관련 인증들의 통합, 시설현대화 자금 운용 등 축산인들이 피부에 닿는 부분, 실질적인 부분부터 해결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문정진 한국토종닭협회장은 “간이도계법에 대한 후속조치가 아직 이뤄지지 않았지만 식약처 등 관계부처와도 협의해 산업을 지키는 방향으로 끌고 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회장은 또, “현재 SOP규정은 현실적이지 못한 부분이 있다”며 매몰 시간을 일본과 같이 48시간으로 늘리고 병력동원에 대해 평시 리스트를 작성해 관리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