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스마트팜 농가 육성 위한 현장기술 지원 마쳐
농진청, 스마트팜 농가 육성 위한 현장기술 지원 마쳐
  • 임경주 기자
  • 승인 2017.06.30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개 지역 현장 찾아가 맞춤형 지원…영농 만족도 높아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올해 6월 8~23일까지 품목별 스마트팜 시범농가 육성을 위해 작물과 시설유형에 적합한 스마트팜 운영기술 및 어려운 점 등을 상담하고 해결하는 현장순회 기술 지원을 마무리했다고 지난 26일 밝혔다.

지난해부터 추진된 ‘스마트팜 시설원예 실용기술 확대보급 시범사업’은 도 단위 대표 품목을 선정해 2016년에는 7개 지역 18호, 9.1ha, 2017년에는 7개 지역 19호, 10.4ha에 대해 기술을 지원했다. 경기도는 시설포도를 대상으로 화성, 안성에서 추진했고 강원도는 느타리버섯(홍천, 영월), 충청남도는 토마토(부여, 예산), 전라북도는 딸기(남원, 완주), 경상북도는 참외(성주, 칠곡), 경상남도는 국화(김해), 제주도는 감귤(제주시, 서귀포) 농가에 스마트팜을 적용했다.

기술지원 결과 품목별 스마트팜 운영기술과 활용분야에 따른 평가는 차이가 있지만 노동력 절감을 중심으로 설계된 ‘1세대 스마트팜’은 영농 편의성과 데이터 활용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 감귤의 경우 기존엔 관수 시간동안 재배자가 농장에 머물며 수동으로 물을 줘야 했지만 스마트팜 도입 후 원격으로 자동관수가 가능해졌다.

감귤의 경우 평균 2개소 이상의 하우스를 운영하기 때문에 이러한 관수 노력 절감으로 여러 농장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이명숙 기술지원과장은 “지난해 스마트팜을 도입한 딸기 농가는 원격제어 및 영상 확인 등 온실관리의 80% 이상을 스마트폰을 활용, 전년대비 수확량이 20% 정도 늘었다”며 “이는 기존의 감각적인 양분관리에서 급액농도와 배액농도 데이터를 활용한 정밀한 양액관리가 이뤄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 과장은 이어 “이 농가는 인근에 시설하우스 2동을 신설하고 기존 스마트팜과 연결해 농장규모를 확대해 운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과장은 “이번 현장기술지원을 통해 지난해부터 추진되고 있는 시설원예 스마트팜 시범사업에 대한 개선사항을 보완, 품목별 ‘스마트팜 성공모델’ 육성과 보급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