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수오’ 면역증진 효과 밝혀내… 새로운 판별기술도 개발
‘백수오’ 면역증진 효과 밝혀내… 새로운 판별기술도 개발
  • 임경주 기자
  • 승인 2017.11.22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 백수오 원료 신뢰도 높이는데 기여할 것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백수오의 면역증진 효능을 동물실험을 통해 밝혀내고 백수오와 유사 식물을 구별할 수 있는 판별기술도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장재기 약용작물과장은 “백수오의 면역증진 효능을 밝히기 위해 면역 저하 동물에 백수오 추출물(200mg/kg)을 투여한 결과, 면역 저하로 인해 줄어든 체중이 정상대조군의 97.4%까지 회복됐다”며 “ 감소된 림프구의 증식 능력과 자연살해세포(NK세포)의 활성이 면역 저하 대조군보다 63.1%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농진청은 또 백수오가 유사 식물과 혼동돼 재배·유통되는 것을 방지하고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형태 및 유전자 판별기술과 보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대사체 판별기술’도 새롭게 개발했다고 이날 밝혔다.

대사체 판별기술은 특정 식물체에만 존재하는 성분을 판별지표로 사용하는 기술로 식물체나 식물체 가루를 이용해 분석할 수 있다.

이지원 인삼특작부장은 “우리 연구진은 이 분석 기술을 통해 백수오에만 존재하는 ‘윌포사이드 C1GG’ (Wilfoside C1GG) 성분과 유사 식물인 이엽우피소에만 존재하는 ‘시나우리코사이드 E’(Cynauricoside E) 성분을 찾아냈다”며 “이 성분을 이용해 백수오와 이엽우피소의 혼입여부와 혼입률을 밝히는 기술을 개발하고 특허출원했다”고 밝혔다.

이 부장은 또 “백수오 효능을 새롭게 밝히고 원료를 정확히 판별,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은 국내 고유 자원인 백수오 산업의 성장과 농가 소득창출에 많은 기여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