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인 재래돼지를 생산 가능한 합성씨돼지 개발
토종인 재래돼지를 생산 가능한 합성씨돼지 개발
  • (주)농축유통신문
  • 승인 2011.10.21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맛은 살리고 성장속도 개량 등 생산성 향상

▲축산과학원은 최근 재래돼지를 기반으로 생산성 향상시킨 합성씨돼지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은 20년에 걸쳐 고유 토종인 재래돼지를 복원하고 복원된 재래돼지를 기반으로 해 소비자 기호에 부응하는 맛있는 돼지고기를 생산할 수 있는 합성씨돼지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재래돼지는 일반 개량종 돼지와 비교해 근내지방이 많아 고기맛은 좋은 편이나 태어나는 새끼수가 6∼8두로 적고 성장속도도 늦은 문제점 등 사육 시 농가에서 경제성이 낮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였다.
이에 농진청 국립축산과학원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 재래돼지의 장점은 최대한 살리고 단점은 잘 보완하기 위해 복원된 재래돼지(수퇘지)와 개량종돼지(암퇘지)를 교잡해 고유한 맛은 살리고 성장속도 개량 등 생산성이 보완된 합성씨돼지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합성씨돼지 돼지고기에 대해 관능평가 등 소비자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를 살펴보면 육질평가 전문가 그룹의 평가에서는 외관과 식미평가에서 개량된 돼지고기에 비해 재래돼지와 합성씨돼지 고기가 육색 1.8∼2점, 향미 0.15∼0.7점, 전체 기호도에서 0.6∼0.8점 높게 조사됐다.
또한 육질분석 결과에서도 재래돼지나 합성씨돼지의 고기색이 개량종 돼지에 비해 1.4∼1.5배 정도 더 붉으며, 등심 내 지방함량 또한 약 3배 정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재래돼지의 고유한 맛은 일정비율로 유지시키며, 성장속도가 개선된 합성씨돼지를 확대 보급할 경우 사육농가의 경제적 이득 효과 창출과 재래돼지 맛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욕구도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관계자는 “FTA대응은 물론 축산농가의 소득향상을 위해 이번에 개발된 합성씨돼지를 우선 시범적으로 조기에 보급할 예정이다”며 “양돈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부분의 농가에서 사육되고 있은 개량돼지의 생산성 향상과 육질개선을 위한 노력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수용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