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0 낙농인 정부에 낙농대책 마련 호소
1500 낙농인 정부에 낙농대책 마련 호소
  • (주)농축유통신문
  • 승인 2011.12.16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택 마지막으로 전국순회낙농인대토론회 성료

▲전국순회낙농인대토론회가 지난 13일 경기남부를 끝으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낙농육우협회는 9개 지역에서 열리고 총 1500여명의 낙농가들이 참석해 활발히 진행됐던 전국순회 낙농인 대토론회가 지난 13일 경기남부를 끝으로 대장정의 막을 내렸다.
경기 평택시(송탄농협 대강당)에서 개최된 경기 남부 지역 토론회는 추운 날씨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100여명의 낙농가들이 참석해 마지막 개최지답게 열띤 현안토론을 이어갔다.
경기 남부 역시, 육우(송아지)값 폭락 문제가 최대 화두로 제기되며 숫송아지 5마리 사면 1마리는 서비스로 줘야한다는 우스갯소리가 나돌 정도라며 농가들은 숫송아지 가격 폭락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한, FTA이후 시유에 국한된 국내구조상 농가 쿼터삭감은 피할 수 없으며 국내 유제품 시장 확대를 위한 대책과 함께 쿼터삭감 대책이 있어야 하고 실패한 낙농진흥회의 틀이 아니라 농가 권익보호를 위해 순수 낙농가, 협동조합 중심의 집유일원화를 주장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정부가 유제품 할당관세 물량배정을 통해 유업체 배만 불리고 반면 유업체는 쿼터를 무상으로 신규농가에 배정하여 원유유통질서를 혼란에 빠뜨리고 있다는 주장도 있었다.
조사료 문제도 심각하게 제기됐다. 한 농가는 “올해 볏짚을 450단 묶었는데 2500만원이 들었다”며 “숫송아지 2500마리 값”이라고 밝혀 사료값 안정대책을 절실히 요구했다.
또한, 환경문제에 관해 실례로 안성시의 경우 올해 7월 환경부 가축사육제한구역 지침에 따라 시조례가 개정돼 주거지역으로부터 200m이내에는 축사신축, 증축이 금지된 것과 관련해 대책 마련과 함께 무허가축사 양성화 대책도 요구하는 등 농가들의 불신이 극에 치달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금번 순회 토론회는 예년과 달리 농가 방역의식 고취를 위해 구제역 방역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수의전문가들로부터 구제역 예방, 백신 부작용 예방법, BVD, 우상피부염 을 비롯한 젖소질병 예방법 등을 듣는 알찬 시간을 가졌다.
특히 많은 지역낙농가들이 참석하여 FTA 피해대책 및 전국단일 쿼터제 도입, 육우(송아지)값 폭락대책, 목장실질생산비를 반영한 원유가격 연동제 도입, 조사료 수급대책, 구제역 백신 부작용에 대한 보상 및 살처분 보상체계 개선, 사료안정기금 설치를 비롯한 사료값 폭등 대책, 낙농후계자 대책, 원유유통명령 해제, 환경부 가축사육제한구역 지정권고안 철회, 무허가축사 양성화, 축분자원화, 축산업 허가제 문제 등 낙농정책 전반에 대한 현장 의견들이 쏟아졌다.
이승호 한국낙농육우협회 회장은 “전국순회 낙농인 대토론회에서 수렴된 농가의견을 중심으로 강도 높은 대정부, 대국회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며 2012년도 협회 사업에 적극 반영해 회원농가들이 공감할 수 있는 협회활동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황지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