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뱅크런 자초하는 농협
[사설]뱅크런 자초하는 농협
  • 농축유통신문
  • 승인 2012.01.14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축은행 비리사태가 2010, 2011년 구명로비까지 이어지고 피해자가 속출하며 저축은행은 물론 같은 제2금융권인 신협, 새마을금고, 회원농협까지 사정의 칼날이 번질 것이라는 우려가 많았다.
다행히 이후 검찰, 경찰의 내사에도 불구하고 신협, 새마을금고, 농협은 횡령과 같은 비리혐의가 드러나지 않아 농협은 안도의 한숨을 쉴 수 있었다.
저축은행과 달리 이들 상호금융업계는 중앙회로부터 강력한 감시와 견제를 받고 있고 시스템도 비교적 잘 갖춰져 있어 비위행위가 클 수 없는 조직이다.
더욱이 대주주가 전체 은행을 뒤흔들 수 있는 일반 저축은행과 달리 농협, 신협, 새마을 금고는 선거에 의해 대표자가 선출되는 민주적 조직인 만큼 대표자가 권한을 과도하게 행사할 수 없는 점도 대형횡령이나 불법, 탈법 대출 그로 인한 대규모 부실채권 발생과 같은 문제가 크게 발생하지 않을 수 있었다.
하지만 이번 대검찰청이 발표한 농협의 비리 행위는 저축은행과 비교한다면 작은 비리 행위에 불과하다 말할 수 있지만 연속된 농협회장의 구속과 불명예 퇴진, 조합장·중앙회장 선거를 둘러싼 불법행위 그리고 지난해 대규모 전산마비 사태까지 이미지가 실추될 대로 된 농협으로서는 결코 작은 비위라고 치부하기에는 너무나 큰 충격을 주고 있다.
더욱이 CD연동 대출상품 금리가 하락할 경우 가산금리를 붙여 교묘히 손실을 보충해 왔다는 일부 농협의 불법적인 모습은 관례처럼 고객들을 교묘히 속여왔다는 결론으로 이어진다.
고객을 속이는 은행, 언제라도 속을 수 있는 은행이라는 정말 뼈아픈 이미지가 덧칠해질 경우 회원농협뿐만 아니라 새롭게 출범할 NH뱅크의 신뢰도까지 크게 하락시킬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다.
지난번 저축은행 사태에서 보듯이 잘못된 정보만으로도 뱅크런이 발생 영업을 정지해야 할 만큼 고객들이 민감한 상황에서 일부 농협들의 이러한 비위행위는 앞으로 있을 농업사업구조 개편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사태의 심각성 때문에 농협중앙회도 감사를 통해 적발해 낸 자료를 검찰에 넘기는 등 조기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농협은 농협중앙회와 회원조합이라는 1금융권과 2금융기관이 같은 상호를 쓰고 있고 신용사업뿐만 아니라 농축산물 생산과 유통, 농자재생산 유통 등 다양한 경제사업까지 농협이라는 브랜드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이로 인해 시너지 효과도 보고 있지만 이런 비리문제로 인해 필요 이상의 손실도 보는 것이 사실이다.
과거와 달리 대부분의 농협들은 부실채권의 규모가 매우 낮게 유지되는 등 제2금융권인 회원농축협의 경쟁력이 농협중앙회는 물론 일반 시중은행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을 정도로 좋아졌다.
하지만 단위 경영체의 잘못이 전체 조직이 그 뒷감당을 해야 하는 현실을 고려할 때 소비자의 신뢰를 저버리는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특히, 사업구조 개편 이후에 상호금융부분과 독립하는 신용지주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를 통해 실추된 이미지를 극복하기 위해서 관리감독 시스템 마련에 더욱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