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유리온실 준공· 매래농업단지 개발 박차
대규모 유리온실 준공· 매래농업단지 개발 박차
  • 배민수 기자
  • 승인 2012.01.30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A 대응, 농어촌공사 2012년 주요업무계획

FTA 등 개방 확대에 대응하고 시설현대화를 통한 농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대규모 유리온실이 올해 안으로 준공되고 미래형농업단지를 개발하는 등 간척지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농식품 수출기반 조성이 본격 추진된다. 

이와 함께 해외로 진출한 기업이 확보한 농식품자원의 국내 도입을 촉진하는 한편 쌀 과잉생산 문제를 해소하고 타작물 자급률을 높이기 위해 논의 밭작물 재배가 대폭 확대된다.
한국농어촌공사(사장 박재순)는 30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12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서규용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에게 보고했다.
농어촌공사는 경기도 화성 화옹간척지 내 15ha 규모에 467억원을 투입, 연간 7000톤, 186억원 규모의 토마토를 수출할 수 있는 첨단유리온실을 올 연말 준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당진 석문과 고흥간척지를 대상으로 예비타당성 조사를 실시하고 새만금과 영산강 지구의 대규모 농어업회사와 연계한 농식품수출단지조성도 확대 추진된다.
새만금 농업용지에 대규모 농어업회사 등이 입주하는 농산업 시범단지 1513ha를 추진하는 한편, 중장기적으로 연구·생산·가공·유통, 에너지재생 순환시스템 등이 결합된 미래형농업단지를 조성하기로 했다.
농어촌공사는 오는 2015년까지 벼재배 목표면적 82만7000ha 중 밥쌀용 70만ha를 제외한 15%에 해당하는 12만7000ha에 곡물, 사료재배단지 등 지역별 특화작물단지를 개발해 나가기로 했다.
이미 지난해에 조건이 양호한 논지역을 대상으로 사업 매뉴얼을 개발 보급한데 이어 올해부터는 사계절 용수공급이 가능하도록 팜폰드(Farm-Fond), 저수조, 관수로 등을 설치하기로 했다.
냉난방비를 70%까지 절감할 수 있어 농어민의 만족도가 높은 에너지절감시설 보급을 확대키로 하고 관련예산을 지난해보다 48%가량 늘어난 894억을 투자한다.
농어민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설계·감리비를 대폭 인하하는 한편 시설원예에 한정되어 있는 지열이용시스템을 수산과 축산분야로 확대하기로 했다.
2030세대 젊은 인력 및 귀농자에 농지지원이 확대되도록 농지은행 사업으로 2500ha를 우선 지원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상습침수 농경지의 침수방지 및 다목적 영농실현,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금까지 20년 빈도 강우량 기준 설계를 30년 이상으로 강화하는 한편 변경된 설계 기준에 맞도록 수리시설물 보수보강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서규용 장관은 “FTA 등 농어업 개방화에 대응해 농어업 경쟁력 강화와 농어민 소득안정, 기후변화 대응이 중요한 과제”라 지적하고 “타작물 재배확대 등 영농여건 변화에 맞춘 신속한 대처와 농어촌 현장에 맞는 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해 줄 것”이라고 지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