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 안정대책…생산자 소득안정 소홀 ‘지적’
배추 안정대책…생산자 소득안정 소홀 ‘지적’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8.08.30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선제적 수급대책 메뉴얼 보완 필요

배추 생산농가들이 최근 정부가 발표한 배추 수급가격 안정대책에 대해 아랫돌 빼서 윗돌 괴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달 28일 가락시장 반입량 감소에 따른 도매가격 급등에 대응하기 위해 배추 3000, 1000톤을 긴급 수매해 도매시장에 집중 방출함으로써 도매시장 가격 안정을 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긴급 수매는 수의계약을 통한 농협 계약재배 물량 인수 방식으로 진행해 입찰 경쟁에 의한 산지가격 상승 유발 가능성을 차단하고 수매한 물량은 저장을 거치지 않고 도매시장에 바로 방출해 도매시장 반입량 부족을 보완해 가격은 안정시킨다는 방침이다.

문제는 평년 9월이면 고랭지배추의 출하가 끝나는 시기로 배추시장에 나올 물량이 나오기 때문에 물량이 증가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즉 전국의 기준가격으로 통용되는 가락시장에 배추를 집중 출하해 가격을 인위적으로 떨어뜨리는 정책이기 때문에 농가는 이득이 될게 없다.

태백에서 배추를 생산하는 한 농가는 배추 물량을 가락시장으로 과도하게 출하해 인위적으로 가격을 낮추면 소비자는 싸게 먹을지 몰라도 농가입장에서 전체 출하 물량이 줄어 올해 농사는 망하게 되는 꼴이라며 특히 가락시장으로 물량이 몰리면 결국 유통비용만 상승하지 소비자도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지난주 가락시장에서 태풍으로 인해 출하물량이 평소 절반 이하로 줄자 정가수의매매를 통해 가격을 인위적으로 낮춰 일부 농가의 원성을 사기도 했다.

또 다른 고랭지 배추 생산농가는 지금까지 배추 작황이 좋지 못해 가격이 올라가는 건 당연한 이치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지난 7월과 8월 대책을 세우지 못하고 이제 와서 가격을 조정하겠다는 것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푸념했다.

이와 관련해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7월 폭염과 가뭄, 8월 고온과 잦은 강우 등으로 산지 기상여건이 좋지 않아 생육상태가 악화돼 일시적으로 배추가격이 상승했지만 9월부터 생산량이 평년보다 많고 이번 태풍과 강우로 고랭지배추 생산지가 큰 타격이 없어 물동량이 상승할 것이라며 농가의 소득안정을 위해 17000원 이상으로 거래가 될 때만 도매시장으로 물량을 보내 원활한 공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고 더불어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전반적인 상황을 예의주시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