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추석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 본격 추진
농식품부, ‘추석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 본격 추진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8.09.07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대 성수품 공급을 평균 1.4배 확대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정부가 추석을 앞두고 수급안정대책을 추진한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는 지난 3일부터 다가올 추석 명절을 앞두고 농업인, 소비자 등 국민 모두가 풍성해지는 추석이 될 수 있도록 추석 성수품 수급안정대책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해에는 봄철 이상저온, 폭염 장기화, 태풍 솔릭이후 집중호우 등으로 농산물 수급에 대한 우려가 높은 상황임을 감안해 특별 대책 추진기간을 종래 추석 전 2주간에서 1주일 앞당겨 추석 전 3주간으로 확대 운영한다.

우선 농식품부는 추석 성수품 수급안정을 위해 추석 수요가 많은 10대 성수품(배추, , 사과, ,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 , 대추)의 공급량을 오는 21일까지 평시대비 35%늘려 공급할 계획이다. 대책기간이 지난해보다 6일 더 확대되면서 17일간 전체 공급물량은 12만톤 수준으로, 지난 해(8만톤) 대비 51% 늘어난다.

채소과일의 경우 정부 비축물량과 농협 계약재배 물량을, 축산물은 농협 도축물량과 관련단체 회원 보유물량을, 임산물은 산림조합 보유물량을 활용한다.

수요가 몰리는 과일축산물에 대해서는 선물세트 공급도 확대한다. 과일은 중소과(小果)로 구성된 한손과일 알뜰선물세트를 지난해보다 40% 확대해 7만개 공급할 계획이다. 축산물은 실속형(10만원 이하) 한우 선물세트(14개 품목, 2만 세트), 삼겹살갈비 등으로 구성된 한돈 선물세트(24개 브랜드, 117개 상품)를 공급한다. 이와 별도로,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농협 등 주요 대형 유통업체를 통한 선물세트 예약 판매는 8월 초부터 이미 실시(8.2.~9.12.) 하고 있다.

또한 성수품 구매 지원을 위해 직거래 장터, 로컬푸드 직매장 등의 오프라인 장터 개설도 확대하고 우리 농산물 소비확대를 위한 캠페인과 홍보도 적극 추진한다.

그 외에도 농식품부는 농업인 및 농촌지역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한 추가적인 대책도 추진할 계획이다. 농업인이 풍성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통상 11월에 지급하던 농업직불금을 추석 전인 9월에 조기 지급한다. 폭염태풍호우 등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은 농가에게는 재해보험금과 재해복구비를 조기 지급하기 위해 손해평가 등의 절차를 신속히 진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추석 연휴기간 동안 농촌체험휴양마을 방문객에게는 체험 프로그램, 숙박, 음식, 특산물 등 최대 2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추석 명절에 수요가 증가하는 제수용선물용 등 성수품 유통시기를 고려해 특별사법경찰관과 명예감시원 등 500개반 4100여명의 인력을 동원해 부정 유통행위를 집중 단속한다. 아울러, 추석 성수기에 대비해 소돼지오리 등 도축장 특별 위생 감시도 실시한다. 93일에서 21일까지 3주간, HACCP 운용 적정성 평가 결과 하위 업체 위주로 20개 도축장의 시설 및 식육 위생 관리의 적정 여부 등을 불시 점검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농식품부는 오는 21일까지 추석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반을 가동해 성수품의 수급 및 가격 동향을 특별 관리한다. 유관기관 및 관련 단체 등과 함께 민·관 합동으로 총괄반(배추, ), 과일반(사과, ), 축산물반(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 임산물반(, 대추) 등의 4개 반을 편성·운영한다. 대책기간 동안 품목별 공급 상황가격 동향 등을 일일 점검하고, 장애요인에 대해서는 신속 대응 조치할 방침이다.

농식품부는 풍성한 한가위가 될 수 있도록 추석 성수품 수급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특히 어려운 기상 여건 속에서 조금이라도 더 좋은 상품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신 우리 농업인의 정성이 가득 담긴 우수한 농축산물을 선물로 많이 활용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