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 종주국, ‘식품’으로 재도약
‘인삼’ 종주국, ‘식품’으로 재도약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8.11.30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인삼 소비 확대 위해 ‘홍삼칩’ 개발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최근 인삼 소비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인삼을 간편식 제품의 소재로 이용하기 위해 홍삼칩(인삼칩)을 개발했다.

그동안 인삼은 면역력 증진과 피로 회복 등 다양한 효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가의 건강 약재라는 이미지가 있어 주로 뿌리를 이용해 6년근 홍삼과 건강기능식품으로 이용해왔다. 홍삼 제품만으로는 국내외 시장의 변화와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지 못해 인삼 소비가 활성화되지 못했다. 인삼 수요는 200927800(국내 소비 23744, 수출 4056)에서 지난해 23310(국내 소비 19635, 수출 4075)으로 줄었다.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홍삼칩은 1인 가구 및 핵가족의 증가 등 최근 식품 소비 트렌드 변화에 맞춰 인삼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소재로 적합하다. 홍삼칩은 향, 단맛, 쓴맛, 씹는 맛 등의 전반적으로 우수한 기호도를 가지도록 찌는(증숙) 조건을 설정하고 동결 건조법을 이용해 만들었다. 간편하게 들고 다니며 간식으로 바로 먹을 수 있고 견과류 등 다양한 재료와도 잘 어울려 부재료로 사용하기에도 좋다. 홍삼칩은 특허 출원됐다. 산업체에서는 홍삼칩을 이용해 다양한 제품을 개발 중에 있다.

인삼의 소비 패턴을 분석해 유망할 것으로 여겨지는 간편식 죽, 에너지바, 젤리 등 인삼 제품이 출시될 예정이다. 앞으로 인삼을 소재로 한 제품들의 본격 산업화가 이뤄진다면 언제 어디서든 인삼을 간편하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농촌진흥청 현동윤 인삼과장은 식품으로 인삼을 활용하기 위한 인삼 연구에 집중해 더 많은 사람들이 인삼을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세대별 수요에 맞춘 다양한 인삼 간편식 제품을 개발해 인삼 소비를 견인하고 수출에 기여해 인삼 산업이 다시 활기를 띨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