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지작물 스마트기술 접목사업, 이목 집중
노지작물 스마트기술 접목사업, 이목 집중
  • 농축유통신문
  • 승인 2019.01.18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기술기관 대상 노지작물 스마트사업 공모

[농축유통신문 농축유통신문]

노지작물에 ICT(정보통신기술)를 접목하는 노지작물 및 과원 스마트영농 모델개발사업에 참여할 농업기술기관을 보집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노지작물에 ICT(정보통신기술)를 재배기술로 활용하는 노지작물 및 과원 스마트영농 모델개발사업에 참여할 농업기술원·농업기술센터를 오는 25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농가인구 감소, 고령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노지에서 작물을 재배하는 농민들에게 ICT기술을 접목, 자동 관수, 자동병해충 방제 등이 가능한 모델을 발굴하기 위한 사업이다.

농식품부는 지난해에는 노지작물 중 채소(·배추·양파·고추) 품목을 대상으로 추진했으나 올해에는 채소품목 뿐만 아니라 곡물, 과수 등 노지에서 재배되는 전품목을 대상으로 확대 추진한다. 또 지난해에는 ICT기술 접목을 통한 자동관수 중심으로 현장적용을 했으나 올해에는 자동 관수 외에도 드론을 활용한 자동 병해충 방제, 외부기상 분석을 통한 병해충 예측 등 다양한 모델을 발굴해 지원할 계획이다. 사업대상으로 선정되면 데이터 분석활용을 위해 현장에서 발생하는 환경·생육·경영정보 등을 제공해야 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농업기술원농업기술센터에서는 ICT장비 모델과 농가를 구성해 농식품부(농산업정책과) 또는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하 농정원)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