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농업예산 요구액보다 4% 감축…농축산업계 개탄
내년도 농업예산 요구액보다 4% 감축…농축산업계 개탄
  • 석민정 기자
  • 승인 2019.06.21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가능한 축산업 비전실현 위해 정부·국회 발 벗고 나서야

[농축유통신문 석민정 기자]

내년도 정부 각 부처가 요구한 예산금액이 6.2% 증가하는 반면 농림축산식품부 예산은 전년대비 20조원에서 4%나 감소한 192000억 원에 그쳐 농축산업계가 반발하고 있다.

축산관련단체협의회는 지난 19일 예산 당국의 내년도 농업예산 축소 시도를 규탄한다는 성명서를 내고 예산 증액에 정부와 국회가 발 벗고 나설 것을 촉구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미허가축사 적법화, 축산냄새 저감대책, ·액비 부숙도 검사 의무화 등 축산환경과 관련, 정부가 요구하는 어려운 시책들이 난무하고 있는 가운데 단행된 예산당국의 농식품분야 예산삭감에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성명서는 이어 지속가능한 축산업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선제적 투자를 도외시한 채 축산업 홀대·패싱으로 일관하는 정부의 행태는 비판받아야 마땅하다고 규탄했다

미국의 경우 작년 12월 농업법을 개정해 미중 무역전쟁으로 고통 받는 농가들을 위해 160억불의 지원 패키지를 제공해 농가소득 및 경영안정망을 강화했고 일본의 경우 FTA를 맺기 전 축산 농가들의 보호를 위해 이중·삼중의 가격안정 제도를 마련했다.

이에 축단협은 우리나라는 문어발식 FTA를 추진하고도 최소한의 생산비 이하 손실을 막기 위한 가격안정제도도 없이 오히려 예산을 삭감하는 예산당국의 행태에 개탄스러움을 감출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농정 당국 또한 지속가능한 농축산업을 실현시키기 위한 공적 투자의 관점에서 예산증액에 농축산업계와 공조해 적극 나서줄 것을 당부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