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푸드 등 직거래 유통, 먹거리 안전 평가
로컬푸드 등 직거래 유통, 먹거리 안전 평가
  • 김영하 기자
  • 승인 2019.08.30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국민 여론조사, 직거래 호의적 61.3% 부정적 5.7%


[농축유통신문 김영하 기자] 

먹거리가 훨씬 안전해지려면 소비자와 생산자와의 직거래가 이뤄져야 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지난 20153월부터 4월까지 미디어리서치가 전국의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13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95% 신뢰수준, 표본오차 ±2.7%) 대체로 그렇다가 47.5%, 매우 그렇다가 13.8% 61.3%가 긍정적으로 응답했다. 특히 보통이 32.9%를 차지해 전혀 그렇지 않다 0.3%, 대체로 그렇지 않다 5.4% 등 인정하지 않는 사람이 5.7%에 불과해 직거래를 매우 호의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사실은 지난 27일 충북 옥천군 배바우도농교류센터에서 충북지역 먹거리조직 주최로 열린 로컬푸드·푸드플랜 충북리더포럼에서 윤병선 건국대 교수가 지역순환·도농공생의 로컬푸드·푸드플랜 실천방향과 전략발제에서 발표했다.

윤 교수는 우루과이라운드협상 이후 거대기업이 농업을 장악하면서 식량작물 대신 돈 되는 작물 중심으로 농업생산을 하면서 수익을 위한 농약 대량살포, GMO농산물 유통 등 위기의 농업·농촌으로 바뀌어갔다고 지적했다.

그렇지만 윤 교수는 FAO2014년 통계에 따르면 농업생산의 90% 이상이 개인 또는 가족의 노동으로 운영하는 농장이었으며 가족농이 전체 농경지의 70~80%를 경작해 전세계 먹거리의 80%를 생산하고 있고 다양한 종류의 먹거리를 생산, 식량보장에 기여하고 농업의 지속성이 유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윤 교수는 지난해 유엔총회에서 농민과 농촌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권리선언을 찬성 121개국, 반대 8개국, 기권 54개국 등으로 통과시켜 농민의 권리를 위한 국가별 법적 장치가 필요한 시기가 도래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교수는 이에 따라 우리는 안전한 우리농산물의 생산자인 농민들의 먹거리 소재를 지역에서 소비하는 시스템을 갖춰 유통, 가공, 직판, 공공급식, 식생활교육, 안전, 환경 등을 포괄하는 지역푸드플랜을 수립해야 한다이것만이 농민의 권리를 세우고 안전한 먹거리를 선순환 시키는 직거래와 환경소비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길이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윤 교수는 푸드플랜은 설계도가 아니며, 지역의 주체들이 협치와 협동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라며 이것은 돌봄과 배려의 지속가능한 먹거리 체계를 만드는 과정으로서 지역간의 연결망을 구축하는 운동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