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단협, 김현수 신임장관 기대와 당부 전해
축단협, 김현수 신임장관 기대와 당부 전해
  • 석민정 기자
  • 승인 2019.09.05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명서 통해 축산 현안 직시하고 근본적 해결 강조


[농축유통신문 석민정 기자] 

축산관련단체협의회는 지난 3일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이 본격 업무에 돌입한 가운데 이에 대한 기대와 당부를 담은 성명서를 발표했다.

축단협은 성명서를 통해 현재 축산업은 전체 농업의 42%의 비중을 차지하고 연관 산업규모는 약 755000억원에 달하고 있지만 FTA로 인한 무차별한 수입 축산물의 가격공세와 복잡한 축산환경 규제 등으로 인해 어려워져 가고 있다정부의 관심이 적고 전체 농업에서 소외돼 있다는 평가가 지배적인 상황에 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무허가축사와 부숙도 등 축산환경 규제는 축산농가들의 이탈과 위축을 가져올 큰 문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김 장관은 오랜 공직생활 동안 농민단체와 농민들과 함께 해 왔고 현장의 어려움을 누구보다 잘 파악하고 있다고 본다특히 사람 중심의 농정 체계 마련현장 중심의 농정개혁을 실현해 나가기 위해선 현재의 축산업 현안을 직시하고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축단협은 또 현장과 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콘트롤 타워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이행계획서 제출 모든 농가의 추가 유예기간 부여와 부숙도에 대한 축종별 세부적인 재검토그리고 ‘FTA에 대한 정부대책의 추진사항 검토 및 재평가를 통해 농민이 농업에 종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축단협은 현재 산적한 현안을 정비하고 분명한 목표와 방향 제시는 물론 올곧은 의지로 흔들림 없이 정진해 주길 바란다. 농축산단체들과 긴밀히 소통하고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일각에서 제기되는 우려의 목소리를 불식시켜주길 바란다생산비 이상의 정당한 농축산물 가격이 보장되고 지속가능한 농축산업이 실현될 수 있게끔 분골쇄신의 자세로 슬기롭게 잘 풀어가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지난달 29일 열린 김현수 장관 청문회에서 현 정부의 핵심공약인 공익형 직불제개편에 대한 질의와 더불어 한국의 개발도상국 지위 상실 가능성에 대한 대책, 농협경제사업의 미흡점에 대한 대책 등의 농정현안 부분의 질의가 이어졌다.

특히 축산부분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무허가축사 적법화에 대한 농식품부 대책잔반사료 급여 전면금지 방안도 도마 위에 올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