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간행물 우편요금 인상, 농축산인 알 권리 저해한다”
“정기간행물 우편요금 인상, 농축산인 알 권리 저해한다”
  • 석민정 기자
  • 승인 2019.10.04 11:1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축산단체, 농축산인에 대한 정보 역차별 심화할 뿐

[농축유통신문 석민정 기자] 

정기간행물 우편요금이 인상은 농축산인들의 정보 역차별을 심화시킬 것이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우정사업본부가 지난 51일 우편요금을 인상한데 이어 20201월부터 정기간행물 우편요금 감액혜택을 대폭 축소할 방침인 가운데 농축산인들은 우려를 표하고 있다.

축산관련단체협의회는 지난 2일 성명서를 통해 정기간행물 우편요금 감액률 축소 방침을 즉각 철회해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본래 정기간행물 우편요금 감액제도는 국민의 알 권리 충족과 문화산업 육성을 위해 추진돼 현재까지 유지돼 왔다. 이런 공익형 취지에서 지원돼 온 우편요금 감액혜택은 일간지 68~85%, 주간지 64%, 월간 잡지 52%까지 감액을 받아왔다.

이로써 도시보다 고령화돼 정보매체 활용이 낮고 접근성이 떨어지는 농어촌의 많은 농축산인들은 신문이나 월간 잡지 등의 인쇄물을 통해 농업정책·기술·문화·이슈에 대한 정보를 얻어왔다.

이에 축단협은 성명서를 통해 우편물 전달을 통해 초고령화된 노인들의 건강과 안전을 확인하고 사회 소외 계층에 대한 공익적인 활동의 한 축을 담당하던 집배원의 역할이 자칫 우편요금 감액률 축소에 따른 구독료 인상으로 없어질 수 있다우편요금 부담으로 인한 발행 횟수 축소, 지면 축소로 인한 정보격차는 도시주민에 비해 더욱 커질 수밖에 없어 결국 피해는 농축산인에게 전가될 뿐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도 농축산인들은 도시민들에 비해 의료·복지·보육·교육·생활·안전 등 전방위적으로 차별을 받고 있다여기에 정보격차까지 심화 될 수 있는 이번 정기간행물 우편요금 감액률 축소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축단협은 또 우정사업본부가 본연의 역할과 책임을 다시금 되새기길 바라며 도서벽지까지 우편물을 전달하고 공익적 역할을 담당하는 집배원의 처우 개선과 지속가능한 서비스 유지를 위해 결손액에 대한 국가차원의 예산지원을 뒷받침 해주길 바란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ᆞ 2019-10-05 01:19:09
사망에 일조했지 현재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