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TO 개도국 지위 지키기, 범농민단체 요구로 ‘확산’
WTO 개도국 지위 지키기, 범농민단체 요구로 ‘확산’
  • 김영하 기자
  • 승인 2019.10.11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민의길에 이어, 농축산연-농단연-축단협, 집회 및 성명서 발표


[농축유통신문 김영하 기자] 

WTO 개도국 지위 포기에 반발하는 농민단체들의 움직임이 점점 확산되고 있다.

지난달 30일에 이어 지난 7일 광화문 서울정부청사 앞에서 전국농민회총연맹 등 농민의길 회원단체들이 ‘WTO 개도국 지위 포기 반대를 위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개도국 포기 방침을 철회할 것을 요구한데 이어 농축산연합회와 축산관련단체협의회, 한국농업인단체연합 등 전국적인 농민단체 연대조직이 성명서 발표는 물론, 국회 앞 기자회견 등 전방위적인 집회를 벌이고 있다.

지난 7일 농축산연합회는 참여단체 대표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민의길과 다른 장소인 국회 앞에서 'WTO 개도국 지위 유지 요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임영호 농축산연합회 대표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WTO 개도국 지위에 대한 개편을 한다고 우리가 덥석 이를 받아들인다는 것은 농업의 어려움을 전혀 고려치 않은 무책임한 처사라며 이와 관련해 이낙연 총리는 국회 답변에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발언한 만큼 개도국 지위 유지와 현재 상황을 돌파할 농업정책을 수립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앞서 15개 전국적인 농민단체 연합체인 한국농업인단체연합은 지난 4일 성명서를 발표, “개도국 지위를 상실할 경우 관세 대폭 감소, 민간품목의 허용범위 축소, 특별긴급관세 축소, 최소허용 보조지원 감축 등으로 국제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우리 농업이 풍전등화의 위기에 내몰리게 될 것이라며 “WTO 개도국 지위는 반드시 사수돼야 함을 재천명하고 농업위기 극복을 위한 근본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축산관련단체협의회는 지난 4일 성명서를 통해 개도국 지위여부는 농축산업 생존의 갈림길이라며 우리나라가 개도국은 아닐지라도 농축산업이 개도국 이하 수준인 것을 직시해 개도국 지위를 지켜내고 실효성 있는 선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