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퇴비 부숙도, 축종구별 없이 한데 묶어 추진 말라
[기자수첩]퇴비 부숙도, 축종구별 없이 한데 묶어 추진 말라
  • 석민정 기자
  • 승인 2019.11.29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석민정 기자] 

환경부는 악취 저감 및 퇴비 품질제고를 통한 지속가능한 친환경축산업 육성을 위해 축사 내 깔짚퇴비더미의 부숙도 관리가 필요하다며 지난 2013년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 개정안에 퇴비에 대한 부숙도 적용을 포함했다.

6년이 지났고 내년 325일 시행을 앞두고 있는 상황 속에서 축산 농가의 탄식이 이어지고 있다. 축산 농가는 무슨 까닭에 그러는 걸까. 답은 한우 등 축종별로 깊이 있는 연구도 없이 퇴비부숙 일변도의 정책을 밀어붙이고 있기 때문이다.

한우농가에선 퇴비부숙도 검사 의무화 시행 전 한우에 대한 연구가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밝힌바 있다. 한우는 초식동물이다. 반추위를 거쳐서 배출되는 한우 분뇨는 각종 미생물 작용 등에 의해 단기간에 분해될 수 있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도 적을 수 있다는 것.

물론 지속적인 축산업의 발전을 위해선 환경에 대한 영향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가축이 가진 각각의 특성을 파악하지 못하고 축산을 한데 묶어 농가의 숨통을 조이는 정책을 보고 있으면 축산업의 발전을 위한 것이 아닌, 축산업을 위축시키려는 정책이라는 생각으로 무게의 추가 기우는 것이 사실이다.

4개월 남은 퇴비부숙도 검사의무화를 진행하기에는 이외에도 미흡한 점이 너무나도 많다. 이 때문에 축산농가가 적극적으로 참여해 노력한다 치더라도 남은 시간이 짧게만 느껴진다. 농가에서 주장하는 약 3년간의 추가 이행기간을 적극 고려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한편 최근 한우협회 한우산업발전간담회에서는 퇴비부숙도 관련 토론이 진행됐다. 이날 한우 농가 대표는 이 같이 대책 없이 규제만 강화하는 정책이 지속된다면 앞으로 축산을 꿈꾸는 젊은 후계농이 축산업에 도전하기가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한탄했다.

지속가능한 축산업을 위한 정책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는 각종 정부정책사업이 오히려 지속가능한 축산업을 방해하고 미래를 이끌어갈 축산인재를 잃게 할 수 있다는 한 농가의 울림이 씁쓸하기만 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