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포도 수확 시기 진단하는 ‘휴대용 도구’ 개발
청포도 수확 시기 진단하는 ‘휴대용 도구’ 개발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9.12.13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샤인머스켓 자람새꽃송이 길이 판단품질 향상 기대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샤인머스켓은 청포도 열매 특유의 미묘한 색 변화만으로 농가에서 직접 수확 시기를 판단하고 나무 자람새를 진단하기에는 어려움이 컸다. 이에 관련 기술 개발을 원하는 현장의 요구가 이어져 왔다.

이에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청포도 샤인머스켓의 품질을 한눈에 판단할 수 있는 휴대용 도구를 개발했다.

이번에 개발한 씨 없는 청포도 생산용 복합 일람표는 가로 17cm, 세로 7cm의 플라스틱 책갈피 형태로 가지고 다니기 편리하다. 수확 시기와 나무 자람새, 꽃송이 길이 등 주요 내용을 눈으로 보고 알 수 있어 작업 효율도 높였다.

먼저, 수확 시기는 포도 껍질이 연한 연둣빛이 돌고(45단계), 당도는 18브릭스, 꽃이 모두 핀 후 105일 후가 알맞다. 나무 자람새는 눈으로 측정이 어려운 만큼 일람표의 짧은 가지치기 위치의 가지 굵기인 1113mm인지 확인한다. 손이 많이 가는 꽃송이 다듬기는 꽃송이 길이를 무게에 맞춰 500g에는 3cm, 700g에는 4cm 정도로 조절한다. 식물 호르몬 2차 처리는 꽃 핀 후, 포도알 크기가 810mm일 때가 알맞다.

이번 복합 일람표는 지방농촌진흥기관에 먼저 보급하고 내년에 농가 등에 단계적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김명수 과수과장은 샤인머스켓 주요 작업 단계의 기준을 제시해 효율을 높이고 상품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농가소득 향상을 위해 표준 재배 기술을 꾸준히 개발하고 보급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