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가금 이력제, ‘고인 물’이 되지 않으려면
[기자수첩]가금 이력제, ‘고인 물’이 되지 않으려면
  • 농축유통신문
  • 승인 2019.12.13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김영하 기자] 

가금 산업은 축종을 불문하고 생산비 이하의 가격유지가 지속되면서 좀처럼 활기를 띄지 못하고 있다. 그런 와중에 올해는 난각산란일자표시가 계도기간을 거쳐 본격 시행됐으며 식용란선별포장업 의무화가 진행됐다. 특히 내년 1월부터는 가금산물이력제 시행을 앞두고 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닭오리계란 이력제를 내년부터 시행 할 것이라고 밝혔다.

취지는 각 축종의 생산 및 유통과정의 이력정보를 조회해 소비자가 안심하고 축산물을 소비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또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신속한 회수와 유통 차단이 가능하도록 하는 제도라고 설명한다.

업계에서도 이 같은 부분에는 공감하는 입장이다. 이력제를 정착시켜 소비자들에게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함으로써 소비자에게 한 걸음 다갈 수 있다는 대의적 차원에서 이력제 정착에 거는 기대가 크기 때문이다.

이런 측면에서 이번 이력제도가 잘 활용된다면 좀처럼 활기를 띄지 못하는 가금산업에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제도가 제도로서만 머물게 된다면 이는 곧 고인 물과 같아서 오히려 없느니만 못하다.

본격 시행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았다. 이번 이력제도가 업계에 잘 정착될 수 있도록 무리한 진행은 피해야 한다. 축평원은 미미점 보완에 중점을 둘 뜻을 밝혔지만 충분한 계도기간을 두고 단계적인 시행을 통해 이력사업의 본 취지가 충분히 발휘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계란유통업계에선 계란유통이 반도체생산에 버금간다며 농담 섞인 이야기를 한다. 그 말은 반도체 생산만큼 이 제도가 체계적으로 운영되기를 바라는 간절함이 배어든 업계 현실을 담고 있다. 가금산업에 활기를 찾아주는 키(KEY) 역할을 가금 이력제와 균형감 실린 제도시행으로 해내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