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물 재해보험 제도 개선 요구
농작물 재해보험 제도 개선 요구
  • 김지연 기자
  • 승인 2012.04.12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농연, 긴급지원 촉구 성명서 통해

최근 강풍으로 전국에서 700ha 이상의 면적에 해당하는 1만동의 시설하우스가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난 것에 농민들이 지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김준봉)는 5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갑작스런 강풍으로 피해를 입은 지역에 특별재난지역 선포와 긴급 지원을 촉구한다며 농작물 재배 관련 재해대책법 및 재해보험의 제도 개선을 요구했다.
특히, 주요 피해 작물이 봄철 출하를 준비하고 있던 농작물들로 냉해 등 2차 피해를 고려하면 해당 농가의 생존권까지 위협할 수 있는 상황이다.
한농연 측은 매년 농작물 및 시설에 대한 피해가 발생하고 현장의 원성이 큰 것은 대책과 현실의 괴리가 발생하기 때문이라며 재해대책법의 경우 구호성 자금의 성격으로 피해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또한 시설에 대해 지원을 해주는 재난지원금도 융자와 자부담 비율이 높고 5000만원 한도내에서 지원되고 있어 규모화를 통해 경쟁력을 키우려는 농가들에게는 실질적인 대책이 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재해보험 가입이 현실적인 대안이기는 하지만 농작물에 대한 D/B가 부족해 당장 모든 품목에 대한 재해보험 적용이 불가능한 실정이다.
이어 대다수 소농 구조인 우리나라에서 재해보험 가입을 높이는 것은 한계가 있으며 재해보험의 특정위험방식, 자기부담비율, 손해사정인 등에 대한 제도 개선의 요구도 매우 높은 상황이다.
풍수해보험도 소멸성 보험인데도 많은 가입비와 까다로운 가입 조건으로 인해 외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해 한농연 관계자는 “이번 강풍으로 피해를 입은 농가들에게 현실적인 재난지원금 및 보상 단가 인상과 재해보험 및 풍수해보험의 제도 개선을 요구한다”며 “한미FTA 발효 등 엄청난 위기에 높인 우리 농업인들에게 실질적인 재해 대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정부와 총선 출마자들의 관심과 지원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