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생활폐기물 수거체계 대폭 개선...청소시스템 획기적 변화
임실군, 생활폐기물 수거체계 대폭 개선...청소시스템 획기적 변화
  • 구윤철 기자
  • 승인 2020.03.01 2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구윤철 기자] 

- 임실군, '가로청소 전담팀'운영과 '권역별 관리책임제'도입

- 농촌 마을 특성상 쓰레기 방치 및 무단투기 잦아 문제

- 영농쓰레기 태우다 인근 임야 화재로 번지기도

- 획기적 시스템 변화로 쾌적하고 안정적인 생활 기대

임실군청 전경 〈사진=임실군제공〉

농촌사회도 경제의 변화에 따른 농촌 쓰레기 문제가 심각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져 가고 있다. 농촌 지역 인구의 감소, 지역적 광범위성에 따라 쓰레기 관리의 어려움, 새로운 영농기술의 도입과 영농방식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영농 쓰레기가 많아 지고 있는 추세다.

봄이 다가오면서 영농기를 앞두고 있는 일부 농가에서는 논, 밭두렁이나 영농 쓰레기 등을 태우다 인근 임야 화재로 이어지는 사례가 종종 발생 한다.

이러한 가운데, 임실군이 깨끗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청소체계를 대폭 개선하는 획기적인 대책으로 권역별 관리책임제가로청소 전담팀운영 등을 도입 하기로 했다고 지난 28일 밝혔다.

권역별 관리책임제는 수거 운반체계를 새롭게 하는 획기적인 청소행정으로 이달부터 전면 시행 하고, 12개 읍면을 5개의 권역으로 관리하는 형태다.

5개 권역은 임실읍과 오수, 관촌, 강진, 운암인데 이 지역을 중심으로 책임 읍면장제가 시행 되고, 책임읍면장제는 담당 권역에 대한 책임 및 권한을 부여 해 농촌 생활쓰레기 수거의 실효성을 제고할 수 있는 시스템이.

다만, 음식물 쓰레기는 청소위생과에서 일괄 수거 한다.

군은 그동안 4개 읍면을 제외한 나머지 8개 면은 환경미화원 1명만 배치되어 있어 매립장 및 주변 지역의 인력, 장비의 도움없이는 생활폐기물의 자체적인 수거 운반이 어려운 실정이었다.

이 때문에, 농가에서는 주민 중 일부가 쓰레기를 직접 태우기도 하고 집 앞 마당에 묻기도 해 주변 환경이 오염될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

이를 해결 하기 위해, 군은 지난 11일 환경미화원의 재배치를 대폭 실시했는데, 이번 권역별 인력배치로 인해 협력수거가 가능해져 이러한 문제가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군은 청소인력 재배치 후 각 부면장과 함께 수거체계 개선에 따른 발생가능한 문제점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해 환경미화원 및 운전원과는 효율적이고 혼선 없는 생활폐기물 처리를 위해 세부적인 수거 노선 및 운반 방법을 수정 보완했다.

또한, 환경미화원과 운전원의 재해예방 안전교육을 통해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작업자의 안전화, 안전조끼 등 보장구 착용, 31조 작업 실시, 그리고 청소차량에 후방영상장치, 적재장안전멈춤바 설치 등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의무사항을 교육하고, 시 이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존에는 노면청소차량 한 대로만 운영하다 보니 몇몇 시가지 도로 외에는 주기적인 청소가 어렵고, 군과 읍면간 책임소재도 불분명해 상시 쾌적한 상태를 유지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가로청소 전담팀의 구성으로 가로청소 노선이 확장되었을 뿐만 아니라, 농촌 마을의 방치 및 무단투기 폐기물에 대한 적극적인 관리도 가능하고, 날로 심각해지는 미세먼지 예방에도 선제적인 대응을 할 수 있게 됐다.

군은 권역별 관리책임제의 조기 정착을 위해 부족한 차량 및 장비의 추가 확보, 수집 운반 작업자의 휴게시설 확충 등 당면 과제를 빠른 시일안에 해결할 예정이다.

심 민 군수는 이번 수거체계 개편으로 임실군의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여 주민에게 더욱 쾌적하고 안정적인 청소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농촌 사회 전지역을 아우르는 효율적인 청소체계를 정착시켜 군민 모두가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