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분뇨 액비유통 민관협의체 ‘본격 가동’
가축분뇨 액비유통 민관협의체 ‘본격 가동’
  • 정여진 기자
  • 승인 2020.03.03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정여진 기자] 

강원도 횡성군 액비 시범포 조성 및 실무 회의 구성·운영

축산환경관리원·횡성군·횡성군농업기술센터·국립식량과학원·동횡성농협·대한한돈협회 횡성군지부·경종농가로 구성

액비의 효과 분석과 유통 활성화 및 홍보 등을 통해 경축순환농업 확산을 유도하는 협의체가 본격 가동된다.

축산환경관리원(원장 이영희)은 강원도 횡성군, 국립식량과학원 등과 지난해 1118일 업무협약을 체결한 가축분뇨 액비유통 민관협의체(이하 민관협의체)’를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민관협의체의 주요 기능은 액비 시범포 조성, 기관단체별 역할 정립, 실무 회의 및 경종농가 대응반 구성운영 등이다.

액비 시범포 조성은 사료용 옥수수 2기작(7월 및 10월 수확) 재배 가능성 검토 및 액비 시용 효과 분석을 위해 약 300평 규모로 진행되며, 동 시범포 조성결과와 기존 관내 시설원예 토마토 액비 시용효과를 통해 액비에 대한 경종농가의 부정적 인식 개선과 비수기 액비 수요처 확보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토양 및 액비 성분분석, 작물 생육관리·분석, 액비 품질관리 및 홍보 등 기관·단체별 역할을 부여하고 실무 회의를 구성·운영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실무 회의는 지자체 지원반, 공공기관단체지원반, 생산자반으로 구성하여 분기별 1회 개최되며 각 기관단체별 역할 추진상황 점검, 현장 문제애로 사항에 대한 해결방안 등을 도출한다.

또한 퇴·액비 사용 경종농가의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가칭)경종농가 대응반을 구성하여 기술지원을 하고 액비 이용 생산 작물의 자원순환이미지 등에 대해 협의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이영희 원장은 축산환경관리원이 중심이 되어 횡성군의 경축순환농업 협력체계를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며, 본 사례를 지역자원기반 경축순환농업 모델개발 및 시범사업과 연계하여 경축순환농업의 전국적 확산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