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역본부, 소 질병 연구 발전위해 한자리에
검역본부, 소 질병 연구 발전위해 한자리에
  • 석민정 기자
  • 승인 2020.03.12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의 소 질병 전문가 의견 나눠


[농축유통신문 석민정 기자] 

소 질병 전문가들이 신규 연구수요를 제안하고 현장의 애로점 및 연구발전 등에 대한 의견이 오고갔다.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는 소질병에 대한 연구수요와 현장애로 현황 파악을 위해 소질병 분야별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생산자단체, 농장, 동물병원, 산업체, 대학 및 지자체 등 민···관 소질병 전문가들의 신규과제 제안, 현행과제에 대한 검토, 기타 연구발전 방향 등 다양한 의견이 수렴했다는 설명이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인수공통전염병인 결핵병 및 브루셀라병 청정화를 위한 검사강화 방안 및 감염초기에 진단할 수 있는 검사법 개발과 단계별 근절 로드맵 작성에 대한 신규과제가 제안됐다.

또한, 소 바이러스 설사병에 대한 기본 역학자료 제공, 국내 적합한 박멸 프로그램 개발, 농장 단위의 검진 프로그램 등 현장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안 등이 협의됐다.

이외에도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기종저나 유방염 등에 대한 예방대책, 백신개발 요구 및 환경 변화에 따른 진드기 매개 질병 발생 조사의 필요성이 요구됐다.

검역본부는 이번 협의회를 통해 제기된 현장 문제점을 적극 개선하고, 신규과제 선정 시 반영해 현장농가에 도움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윤순식 검역본부 세균질병과장은 이번 소질병 분야별협의회는 현장의 문제점 및 연구수요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자리였다현장 문제점 등은 심도 있게 검토해 차년도 연구사업 및 방역사업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