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ASF 재발생 막으려면 야생멧돼지 전멸해야
3월 ASF 재발생 막으려면 야생멧돼지 전멸해야
  • 정여진 기자
  • 승인 2020.03.12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정여진 기자] 

한돈협, “광역수렵장 개설해 야생멧돼지 개체 수 제로화하라

국내 ASF 소강과 ASF 피해농가들의 재입식이 늦춰지고 있는 주요 원인인 야생멧돼지가 봄철 짝짓기 시즌으로 개체 수각 불어나면 최악의 경우 ASF 재발생까지 우려돼 농가들은 정부에 야생멧돼지를 전면 소탕할 것을 촉구했다.

대한한돈협회(회장 하태식)11일 환경부는 ASF 재발방지를 위해 하루 속히 야생멧돼지 ASF 검출 지역에 대해 완전 소탕하라는 요구를 골자로 성명서를 냈다.

한돈협회는 야생멧돼지가 자주 검출되는 지역을 광역수렵장으로 지정해 수천 명의 전문 수렵인들을 일제 투입, 완전 소탕하는 특단의 대책을 세울 것을 환경부를 향해 촉구했다.

특히 한돈협회는 야생멧돼지는 치명적인 돼지 질병인 ASF의 주감염원이자 농작물에 가장 피해를 주는 동물로, 매년 그 피해액이 증가해 2017년에는 78억원에 이를 정도로 지역 사회의 위험요인이라며 멧돼지로 인한 차량 추돌 사고 및 인명사고도 지속되는 등 개체 수 조절이 시급한 유해동물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환경부가 내세우는 광역울타리만으론 야생멧돼지의 ASF 확산을 막을 수 없다“311일을 기준으로 ASF 바이러스가 화천, 연천, 파주, 철원 등지에서 양성 검출된 야생멧돼지 폐사체가 347마리로 계속 증가하는데다 멧돼지 감염개체가 광역울타리를 넘어 동··남 구분없이 광범위하게 확산되는 추세이다. 특히 전문가들은 봄철 번식기 이후 ASF재발과 전국적 확산이 진행된다면, 코로나19 못지않은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심각하게 경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협회는 코로나19사태와 마찬가지로 ASF 역시 국가적 재난이다. 한순간의 방심이 거스를 수 없는 대가를 치를 수 있다국무총리도 재차 ASF 확산 차단에 총력을 지시한 만큼, 환경부는 과하다 할 만한 특단의 대책을 늦기 전에 실시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돈협회를 중심으로 이와 같이 야생멧돼지 개체 수를 줄여달라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계속해서 정부가 대책을 세우지 않는다면 전국 양돈농가가 집회로써 투쟁할 의지도 있다고 강조했다.

협회는 이 같은 요구를 무시한 채 지금과 같은 안이한 태도를 계속할 경우 전국 300만 농민과 연대한 한돈농가의 강력한 투쟁이 불가피함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표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