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주형 회장 “수의사 동물진료권 확보돼야”
허주형 회장 “수의사 동물진료권 확보돼야”
  • 석민정 기자
  • 승인 2020.03.13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의사전자처방관리시스템개편 필요성 강조


[농축유통신문 석민정 기자] 

"임기 내 수의사와 동물을 위한 동물진료권 확보를 이뤄 국내 검역, 방역을 넘어서 식품안전까지 강화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대한수의사회의 제26대 회장으로 허주형 회장은 지난 1일부터 공식 업무에 돌입했다. 본지는 허 회장을 만나 문제가 불거진 수의사전자처방관리시스템(E-VET)’에 관한 입장과 소통하는 대한수의사회, 함께하는 대한민국 수의사라는 목표로 동물진료권 확보를 추구하는 허주형 회장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 수의사 전자처방 시스템(E-VET) 개선 나서

허주형 대한수의사회장은 E-VET 도입에 대해 세밀하게 살피지 못한 책임이 있다며 회원들에게 사과를 표했다. 그는 이번 처방시스템의 취지를 공감하면서도 수의사들에게 불합리한 점을 개선할 뜻을 확고히 했다.

그는 E-VET의 도입은 수의사의 행정업무 과중화만 초래하는 불합리한 법 개정으로 정부의 원내투약인 경우 처방시스템의 기록이 아닌, 진료프로그램 기록으로 한정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허 회장은 차후 공청회를 통해서 정부에 현장의 어려움을 전달하고 법 개정을 추진해나갈 방침이다. 또한 그는 이번 처방관리시스템과 관련해서 회원들의 행동 수칙을 당부했다.

허 회장은 모든 동물병원 수의사들이 지금까지 해오던 진료입력 방식을 고수해 줄 것이라며 새 집행부에서 관계부처와 업무협의를 다시 하고 시행령의 재개정 및 하위법령 재정 시 기록의무화 삭제 등을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관계부터에서 단 한 건이라도 과태료 부과 및 행정처분 강행을 시도할 경우, 1차적으로 E-VET의 탈퇴와 함께 해당 시구청장 등에 대한 낙선운동 등 방안을 모색해 순차적인 강경투쟁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E-VET의 과태료 부과 시 모든 비용을 대한수의사회에서 지불할 것을 약속했다.

 

# “수의사가 곧 방역의 시작

허주형 회장은 수의사의 수의권 쟁취를 위해 힘쓸 것을 강조했다.

우선 동물진료권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검역, 방역 뿐 만아니라 식품안전까지도 위협받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정부의 방역검역 기관에 비수의사가 다수 배치된 상태를 안타까워하면서 방역검역 전선에 수의사가 배치돼 전문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한다고 강조했다.

허주형 회장은 동물의료권이 확립될 때 비로소 동물관련 선진국으로 나아 갈 수 있다전문 지식을 확보한 수의사가 적소에 배치될 수 있도록 임기 내 동물의료권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줄어드는 산업동물수의사의 심각성을 느끼고 산업동물수의사 처우개선 의지를 밝혔다.

허주형 회장은 산업동물수의사가 극한직업이라고 지칭되고 있다. 그 정도로 고된 직업이기 때문이다라며 산업동물수의사는 국내 방역망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있는 중요한 위치에 있지만 여전히 열악한 환경에 인력이 감소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허 회장은 외국의 사례와 같이 산업동물수의사를 전문적으로 양성할 수 있는 특화된 교육과정 및 국가의 지원이 뒷받침될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