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농가 또 다시 아스팔트로…무기한 농성 돌입
한돈농가 또 다시 아스팔트로…무기한 농성 돌입
  • 엄지은 기자
  • 승인 2020.05.12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밟힌 생존권 지키고 산업 다시 일으켜 세울 것
  • 한돈협, ASF 피해농가 재입식 등 요구

[농축유통신문 엄지은 기자] 


한돈농가들이 아프리카돼지열병(ASF)로 짓밟힌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아스팔트로 나섰다.

대한한돈협회는 11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돈산업의 생존권을 쟁취하기 위한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ASF 피해농가의 재입식, ‘가축전염병예방법 시행령·시행규칙개정안과 접경지역 축산차량 출입 통제 강화대책 등의 현안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의 특단의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한돈농가들은 투쟁선언문을 통해 정부의 예방적 살처분 방역정책에 동참한 농가의 생존권 보장을 위해 즉각적인 재입식 허용을 요구했다.

한돈협회 이기홍 부회장은 농가들은 다시 돼지를 기르고 싶을 뿐이라며 잘못된 판단으로 한돈산업이 황폐화된다면 정부는 책임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또한 이들은 ASF의 감염매개체 중 하나인 광역 울타리 내 야생멧돼지의 완전한 소탕을 요구했다. 농가들은 ASF의 차단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지만 정작 정부는 울타리 내부 멧돼지 소탕, 사체수색 등 아무것도 진행하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에 고속도로를 활용한 체계적인 야생멧돼지 관리체계를 구축하는 등의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했다.

임영호 한국농축산연합회장도 정부는 야생멧돼지 개체 수 조절에 앞장서야 한다울타리 지원사업 확대, 폐업지원금 등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재 정부가 추진한 개정안에는 ASF피해지역 농가의 입식제한, 이동제한 피해 등 간접피해 등 영업손실 지원은 반영되어 있지 않고, 부득이한 이유로 폐업할 경우 살처분 보상금 등 당연히 받아야 하는 직접 보상을 제외하곤 축사의 잔존가치 등이 전혀 반영되어 있지 않아 한돈농가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이에 한돈농가들은 농민의 생존권을 위해 일해야 할 정부가 주인 행세를 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농가의 재산권을 마음대로 처분하지 말고 생존권을 옭아매는 폭압적인 행태를 각성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하태식 한돈협회장은 탁상행정이 아닌 한돈농가의 현실에 맞는 정책이 이뤄져야한다한돈농가의 생존권을 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