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현실 반영 없는 예산 편성 규탄
농업현실 반영 없는 예산 편성 규탄
  • 엄지은 기자
  • 승인 2020.06.22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엄지은 기자] 

축단협, 성명서 통해 예산 상향 요구

농업계의 현실과 동떨어진 기획제정부의 예산 측정에 농림분야 관계자들은 분노를 표했다.

12일 기획재정부는 2021년도 예산안 및 기금 운용계획의 규모가 총지출 기준으로 5429000억 원이라고 밝혔다.

허나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예산이 올해보다 6%나 증가한 역대 최대 수준이라는 말과는 달리 농림수산식품 분야 예산이 올해보다 고작 0.6% 늘어난 217000억 원에 그쳤다.

축산관련단체협의회는 정부와 국회가 농업이야말로 식량안보와 함께 5천만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하는 생명산업이자 기간산업임을 즉시하고, 내년도 농식품부 예산을 국가 전체 예산 증가율만큼 증액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또한 코로나19 여파로 특히 농축산업 분야에서는 초··고 개학 연기로 인한 급식 중단 및 외식소비 부진, 농축산물 수요감소, 인력난 심화 등 각종 피해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있다고 호소했다.

더욱이 농축산업 분야는 농업계 최대의 과제인 공익직불제 안착, 코로나19 이후 주목받는 먹거리 안전성 강화와 각 축종별 수급 불안정 해소,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강화, 가축 사육환경 개선 등 각종 농정 과제 해결을 위해선 중앙정부 차원의 대대적인 관심과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고 전했다. 또 이러한 농업계 안팎의 상황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인 태도로 매년 농축산업을 홀대하는 기재부의 태도는 비판받아 마땅하다며 피력했다.

축산관련단체협의회 하대식 회장은 농업농촌이 발전하지 않으면 절대 선진국이 될 수 없으므로 제21대 국회는 여야를 막론하고 농림분야 예산 확대에 최선을 다할 것을 호소하는 바아울러 농림축산식품부는 농민의 뜻을 받들어 예산당국과 소통을 좀더 강화해 농업예산 확대에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