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농가, 유업체의 갑질 규탄 위해 나서
낙농가, 유업체의 갑질 규탄 위해 나서
  • 엄지은 기자
  • 승인 2020.07.03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엄지은 기자] 

성명서 통해 정부와 유업체 비판

원유가격을 결정을 두고 낙농가와 유업체간 이견차를 좁히지 못하는 가운데 낙농가들이 노골적으로 불만을 터트리고 있다. 협상에 임하는 유업체가 경영상의 이유를 들면서 정부와 낙농가, 유업체의 합의와 약속으로 만들어진 원유가격 연동제를 지키지 않는다는 이유다.

한국낙농육우협회 경남도지회 소속 낙농가와 전라북도 낙농가가 2일 성명서를 통해 원유가격 연동제를 깨기 위한 어떠한 유업체의 책동도 결단코 묵과하지 않을 것이며, 유업체는 성실히 원유가격 협상에 임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경히 말했다.

경남도지회 소속 낙농가들은 성명서를 통해 유업체는 수년간 백색시유 적자를 주장하며 원유가격 인하를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낙농가로부터 원유를 구매해 백색시유 뿐만 아니라 가공유, 발효유, 가공유제품 등을 생산해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에 판매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FTA로 인해 값싼 유제품원료까지 사용하여 이득을 취하고 있다유업체가 적반하장으로 협상범위에서 벗어나 인하요구까지 하고 있다는 소식을 접하고 우리 경남 낙농가들은 분노와 실망감을 감출 수가 없다고 전했다.

전라북도 낙농가 일동은 정부의 태도에 대해 정부 또한 생산자물가 폭등의 주범이다사료값 상승, 무분별한 환경규제에 따른 막대한 시설·투자, 목부노임 상승 등으로 인해 낙농가들은 평균적으로 3~4억원의 부채를 떠안고 있다. 또한 구제역당시 우유가 부족할 때는 학교우유 우선 공급을 유업체에 요구하더니, 정작 코로나19로 학교우유 공급이 중단되었음에도 아무런 대책도 강구하지 않았다고 정부의 명백한 직무유기를 비판했다.

한편 이번 성명서를 통해 낙농가는 유업체가 우유·유제품의 제품군 손익 및 원가현황과 함께 제품군별 수입유제품원료 사용실적을 농가 앞에 명명백백히 공개할 것과 함께 정부는 생산자물가 폭등의 주범임을 자각해 낙농가 경영안정대책을 즉각 수립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