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가격 회복세에도 웃을 수 없는 오리농가들
오리가격 회복세에도 웃을 수 없는 오리농가들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0.07.22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 특수 이후 걱정 태산…정부 사육제한 발목 잡아
현장 “정부 규제일변도 방역정책 개선해야” 촉구
오리협회, ‘AI방역대책 개선방향과 과제’ 국회 토론회 예정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복 특수 여파로 인해 오리가격이 오랜만에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현장의 농가와 업체들은 정부의 규제정책이 지속되는 한 오리고기 수급불안이 계속돼 복 시즌 이후 가격이 또 다시 생산비 이하 수준으로 떨어질 것이라고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조류인플루엔자(AI)를 겪으면서 각종 방역규제를 강화하고 있는데, 특히 2017년부터 사육제한이 국내에서 정례화 되면서 매년 겨울철마다 30%에 달하는 오리농가들이 사육제한 조치에 취해지고 있다.

이에 오리농가와 업체들은 겨울철마다 오리입식을 금지해 AI를 예방하는 것은 임시방편적인 조치일 뿐, 오리농가가 말살되기 전에 방역정책을 개선해야 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지난 2018년 9월에 오리농가들이 대 정부 투쟁에 나서는 모습.
지난 2018년 9월에 오리농가들이 대 정부 투쟁에 나서는 모습.

오리협회 관계자는 “2017년 오리 사육제한 시행이후 최근까지 수급불안으로 인해 오리고기 가격이 생산비 이하 수준으로 떨어져 농가와 계열업체들이 큰 피해를 입고 있다”면서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외식수요에 의존하는 생오리 판매가 줄면서 계열업체들의 적자폭은 더욱 커져 업체별 200억 원의 적자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현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오리사육주기는 짧아 수급조절을 하기 어려운 상황인데 겨울마다 정부가 인위적으로 사육제한 정책을 펼치고 있어 계열업체들의 사육농가 확보를 위한 경쟁이 발생하면서 사육비가 대폭 인상되고 업체들은 대규모 적자가 지속되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하며, “계열화로 이뤄진 오리 산업의 특성상 계열업체의 경영위기로 오리농가에게도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오리 산업 전체의 위기가 도래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푸념했다.

그러면서 “복 시즌으로 인해 오랜만에 오리가격이 회복되고 있지만 이후 비수기가 찾아오고 사육제한 정책이 시작되면 오리가격은 또 다시 생산비 이하 수준으로 떨어질 게 뻔하다. 정부가 이제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오리업계 관계자도 이와 관련해 “규제일변도의 방역정책에서 벗어나 농가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역과 산업의 진흥을 고려하는 방역정책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계속해서 오리 산업을 말살하는 방역대책이 되풀이된다면 업계와 농가 모두 견디지 못할 것이기 때문에 정부가 방역정책 개선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오리협회는 내달 7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승남, 이개호, 서삼석 의원들과 함께 ‘AI방역대책 개선방향과 과제’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해 오리 산업의 현 상황과 향후 개선 방향에 대해 심도 있게 토론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