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만 쏙 뺀 호우 대책 수급만 거론해 농민 ‘발끈’
축산만 쏙 뺀 호우 대책 수급만 거론해 농민 ‘발끈’
  • 박현욱 기자
  • 승인 2020.08.13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 공식 대책 발표에 농산물만 짧게 언급
가축 49만 마리 폐사에도 공급 문제없다
축단협, 현실적 재해 대책 마련 정부에 촉구


이번 장마로 피해를 입은 축사 모습.
이번 장마로 피해를 입은 축사 모습.

[농축유통신문 박현욱 기자] 

최근 대규모 장마로 큰 피해를 입은 축산 농가가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농림축산식품부가 첫 번째 공식 피해 대책을 발표하면서 축산 관련 대책은 쏙 빼 관련 단체가 반발에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지난 11일 ‘최근 호우, 장마 등에 따른 농산물 피해 최소화 및 수급 안정 대책 추진’이라는 보도자료를 배포하면서 농축산물 수급에 문제없다는 내용만 강조하면서다. 농식품부 보도자료에는 대부분 수급에 차질이 없다는 내용이 주를 이뤘고, 그나마 채소와 과일 등에 약제 할인 공급이나 할인쿠폰 행사, 칼슘제, 영양제 할인 공급 등 짤막한 대책만 담겼다. 축산물과 관련해서는 짤막한 대책조차 없었다. 정부는 “사육 마릿수가 증가해 공급 여력이 충분한 만큼 축산물 수급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고만 밝혀 축산농민의 공분을 사고 있다.

이에 축산단체들은 12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농민을 우선한 수해 대책을 촉구했다. 축산관련단체협의회는 농민들은 삶의 터전을 송두리째 잃고 농촌 수해 현장은 ‘대재앙’임에도 정부의 첫 공식 발표가 농축산물이 국민 공급에 영향을 끼치는지를 분석한 자료라며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특히 축산단체들은 “폭우 피해로 남부 지방에만 소, 돼지, 닭 등 49만 마리가 폐사하는 피해를 봤다”면서 수급만 이야기하는 농식품부의 태도를 지적했다.

이어 “호우, 태풍 등으로 인한 농업 부문의 피해가 상시화된 상황이지만 현재 정부의 농업재해복구비 지원기준이 지나치게 까다로운 반면 지원단가는 턱없이 낮아 실효성이 낮다”고 지적하며 “현실적인 재난지원금과 재해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 농축산인들의 시름을 덜어줄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