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료 豊年 만들어보자!
조사료 豊年 만들어보자!
  • (주)농축유통신문
  • 승인 2011.02.18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동 사료작물 눌러주기와 웃거름으로 생산량 15% 향상
조사료인 이탈리안라이그라스와 청보리 등 월동 사료작물의 봄철 관리요령이 나왔다.
이번 겨울은 예년보다 추위가 심해 지난 가을에 파종을 늦게 했을 경우에는 생육이 부진하고 월동 상태도 나쁘며 봄 건조피해가 예상된다.
따라서 땅이 녹는 즉시 롤러 등으로 눌러주고 작물이 자라기 시작할 때 충분한 웃거름을 줄 것을 농촌진흥청은 당부하고 있다.
땅이 녹기 시작할 때 진압을 하면, 서릿발에 의해 작물의 밑동이 솟구쳐 올라 드러나 있던 뿌리를 토양과 밀착시켜 봄철 건조피해를 방지하고, 뿌리 발육과 가지치기를 촉진시켜 수량을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월동 전·후 땅만 잘 눌러주어도 조사료 생산량을 최소 15% 이상 높일 수 있다. 또한 적기에 충분한 웃거름을 줘야 조사료 생산량을 최대로 높일 수 있다.
웃거름을 주는 적기는 월동 후 생육이 시작될 때이며, 남부지방은 2월 중순, 중부지방은 2월 하순, 중북부지방은 3월 상순 정도가 적당하나, 그 해의 기상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웃거름을 너무 빨리 주면 비료 이용효율이 감소하고, 너무 늦게 주면 생육이 늦어져 수량이 감소하며, 수확시기도 늦어질 수 있다.
웃거름 양은 이탈리안라이그라스(IRG)의 경우 ha당 요소비료 10포(200kg), 청보리와 호밀은 7~8포(150kg) 정도가 적당하다.
만약 가을에 퇴비를 많이 넣었거나 봄철에 가축분뇨를 뿌릴 경우에는 화학비료 양을 그 만큼 줄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