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태풍 ‘마이삭’ 대비 피해 예방대책에 총력
농식품부, 태풍 ‘마이삭’ 대비 피해 예방대책에 총력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0.08.31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재해대책상황실 비상근무 체제…사전대비 강화
농업부문 피해 최소화 농업시설물·농작물 관리 나서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제9호 태풍 ‘마이삭’이 우리나라를 향해 북상하고 있다. 특히 마이삭은 한반도를 관통하는 올해 첫 태풍이 될 것으로 보여 큰 피해가 예상되며, 역대 최악의 태풍 매미와 경로가 비슷하고 위력도 지난주에 왔던 태풍 ‘바비’보다 강할 것으로 보여 우려되고 있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는 마이삭 북상에 따른 농업부문 피해 최소화를 위해 농진청·산림청·지자체·농어촌공사, 농협 등 유관기관과 협력, 피해 예방대책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마이삭은 내달 2일부터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며, 3일 새벽 부산방면으로 상륙한 후 동해로 진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그간 오랜 장마와 태풍으로 취약해진 지반, 시설 여건과 수확기에 접어든 농작물을 고려해 강풍 및 호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각별한 대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농식품부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철저한 현장점검과 사전대비에 만전을 다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선 농업시설물·농작물 관리 및 병해충 예방을 위해 강풍 피해 예방은 비닐하우스, 인삼재배시설, 축사 등 시설물 결박 및 버팀목 보강 조치를 취하고 있다.

또 지자체, 품목조합 등과 협력해 상습침수 지역 시설물 주변 배수로 사전정비 등 현장 지도·점검에도 나서고 있다.

수확기에 있는 배·사과·조생종 벼 등 조기 수확, 과수 지주·덕시설(과수 가지를 일정 높이로 고정하는 시설) 정비 및 가지 묶기, 방풍망 정비 등 강풍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도 취하고 있으며, 과수화상병으로 폐기된 과목 매몰지의 침수·유실 예방조치도 강화하고 있다.

수리시설 및 배수로 관리를 위해 전국 배수장(942개소)의 즉시 가동태세를 갖추고 배수로의 수초제거 등 침수 유발 요인 제거하고, 특히 지자체 관리 배수로와 농어촌공사 관리 배수로의 경계지역, 논 타작물 재배지역, 시설재배 지역 등에 배수로 수초 제거 최우선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마이삭 예상경로(사진 자료: 기상청 제공)
마이삭 예상경로(사진 자료: 기상청 제공)

여기에 특보 상황 등을 감안해 저수지 사전 방류 조절을 실시하고, 호우특보 기간 중 무인관리 저수지(340개소)에 관리인력 배치계획 점검, 장마 기간 동안 사면유실, 침수 등이 발생한 수리시설 응급복구 상태 재점검 등에 나서고 있다.

아울러 가축전염병 방역 철저 및 매몰지 관리 등을 위해 접경지역 14개 시·군 양돈농가(395호)에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관련, 축사침수 시 행동요령 및 방역수칙을 홍보하고 있다.

또한 가축 매몰지의 울타리·덮개·경고판 고정 및 유실·침하·빗물유입 가능성에 대비한 사전 점검과 거점소독시설, 통제초소 등 강풍 피해 우려 시설·장비에 대한 안전조치 및 근무지에 대한 사전 안전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더불어 지자체·축산단체와 협력, 야적돼 있는 축산퇴비에 대해 해당농가가 부직포, 비닐로 덮는 등 철저히 관리하도록 지도·점검하고 있는 상황이다.

농식품부는 무엇보다 산사태 예방 및 태양광 시설 점검, 인명피해 등 안전사고 예방 강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산사태 피해복구지, 산불피해 지역 등에 대한 산사태 예방 조치와 산림지역 태양광 시설 내 배수로 토사제거, 경사면 방수포 덮기 등 안전조치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태풍특보 발령지역의 농업인에 대한 농작업 등 야외활동 자제 마을 방송 및 SMS문자 안내하고, 농어촌공사 공사현장(1,087개소) 내 민간인 접근방지를 위한 안전펜스 및 안전선 설치, 산사태 우려지역, 수리시설 주변지역 등 주민안전 조치계획을 점검 중이다.

김정희 농식품부 농업정책국장은 “태풍이 끝날 때까지 농업재해대책상황실을 비상근무 체제로 운영 중이며, 취약시설 점검과 농업인 대응요령 홍보 등을 통해 농업부문 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