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추석은 '고기대전'···"소비자 지갑 어디에 열까"
이번 추석은 '고기대전'···"소비자 지갑 어디에 열까"
  • 박현욱 기자
  • 승인 2020.09.18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엄지은ㆍ이은용ㆍ박현욱 기자] 


민족 대명절인 추석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다가오는 추석 대목을 위해 다양한 농축산물 기업들은 발 빠르게 차별화된 추석선물세트로 총력전에 나서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얼어붙은 내수경제를 활성화하고 추석 명절 간 이동을 자제하기 위해 정부가 올 추석 명절의 농축수산물 선물 상한액을 기존 10만 원에서 20만 원으로 일시적으로 상향한 만큼 올해 선물세트 판매량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업계는 프리미엄 세트, 이색 선물세트 등 다양한 상품을 준비해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생산자가 론칭, 프리미엄에 가성비까지 '확'

이번 추석에는 코로나19로 고향 방문이 어려워지는 만큼 마음을 가득 담은 프리미엄선물 구매가 증가할 전망이다. 가족과 친척들을 직접 찾지 못하는 상황에서 선물로나마 마음을 전하고자 하는 소비자가 늘었기 때문이다. 다만 이번 코로나19로 인해 경기가 위축된 만큼 업계는 소비자의 지갑은 지키되 품질은 우수한 프리미엄선물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제공=한우먹는날
사진제공=한우먹는날

전국한우협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 몰 한우먹는날에는 8만 원부터 30만 원의 다양한 가격대로 승부하는 선물세트 9종이 소비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다.

번지르한 과대 포장으로 상품의 본질을 흐리는 선물세트가 넘쳐나는 시대에 화려함은 쏙 빼고 오직 한우 품질로 승부하겠다는 유통 플랫폼 한우먹는날의 철학이 이번 추석 명절 출시한 선물세트에 고스란히 반영됐다.

해당 플랫폼을 운영하는 한우협회는 직접 농가로부터 한우를 공수해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육가공장을 거쳐 곧바로 소비자에게 배달되는 시스템을 구축, 신선함은 살리고 유통 단계는 줄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서영석 한우협회 유통국장은 국내에서 판매되는 선물세트 유통 구조상 플랫폼에서 수수료를 많이 떼는 구조이지만 한우먹는날은 수수료 없이 운영돼 농가와 소비자 모두에게 윈윈이라고 설명했다.

때문에 가격도 저렴하다. ‘한우정성1호세트의 경우 1+등급 등심 1.2kg, 불고기 0.6kg, 국거리 0.6kg 등 총 2.4kg20만 원에, ‘한우실속2호세트의 경우 1+등급 불고기 0.6kg, 국거리 0.6kg, 산적(장조림) 0.6kg8만 원이면 구매 가능하다.

해당 플랫폼 실무를 담당하는 유채민 주임은 시중 가격보다 저렴하고 품질 좋은 한우를 구매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라면서 한우 생산자들이 직접 운영하는 플랫폼인 만큼 소비자들이 믿고 구매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우협회 직원들도 이곳에서 구매할 만큼 괜찮은 상품이 많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선진
사진제공=선진

선진의 추석 선물세트는 50년 노하우를 담아 한국인 입맛에 딱 맞는 선진포크한돈세트를 필두로 선진공방 수제햄세트를 주력상품으로 내세웠다.

이중 선진공방 수제햄세트는 세계 최고 권위의 독일 DLG 육가공품 경진대회수상 제품들이 다수 포함된 프리미엄 정통햄세트로 육가공품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특히, 종돈에서부터 생산 전반을 선진에서 직접 관리해 원재료부터 남다른 것이 특징이다.

선물세트 판매를 담당하는 선진팜 정상희 팀장은 올해 추석은 코로나19 상황이 엄중해 고향을 찾아가는 수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함께하지는 못하지만, 선진의 선물세트로 한결같은 마음을 전하며 풍성한 한가위의 의미를 나누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밖에도 선진은 대한민국 1% 동물복지 돼지고기 선진포크한돈 바른농장으로 구성된 한정판 선물세트를 선보이며 모두가 행복한 한가위에 새로운 가치를 전할 예정이다.

 

HMR(가정간편식캔햄가성비·가심비 모두 잡아

추석에는 대체적으로 가족 모두 둘러앉아 먹을 수 있는 구이용 축산물 제품이 주로 출시됐었다. 그러나 이번 추석은 코로나19로 이동이 제한, 업계는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가공품 세트를 선보이며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다.
 

사진제공=전국한우협회
사진제공=전국한우협회

젅국한우협회 또한 추석을 맞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한우한마리곰탕을 비롯해 한우도가니우족탕’, ‘한우꼬리곰탕’, ‘한우양곰탕’, ‘한우소머리곰탕등 다양한 HMR제품을 선보인다.

9월과 10월 동안 NS홈쇼핑 TV방송을 편성해 한우한마리곰탕, 한우도가니우족탕, 한우꼬리곰탕, 한우양곰탕, 한우소머리곰탕 등 1회당 1가지 제품을 총 8회 배정해 판매할 계획이다.

한편, ‘한우한마리곰탕은 지난 56일부터 홈쇼핑 방송을 통해 누적판매량 7,221세트(한우한마리곰탕(600g) 101세트)를 기록하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사진제공=한돈몰
사진제공=한돈몰

한돈자조금이 운영하는 한돈몰에서는 치악산금돈의 한돈명인 영양가득세트를 만나볼 수 있다.

한돈명인 영양가득세트는 진한 한돈곰탕 4, 한돈 고기곰탕 2, 한돈 한 마리국밥 2팩으로 구성돼있다. 진한 한돈곰탕은 첨가물 없이 국내산 한돈 뼈와 정제수를 12시간 고아낸 100% 순수 한돈 곰탕 제품이다. 한돈 고기곰탕에는 치악산금돈 1등급 고기가 들어가 있고, 한돈 한 마리국밥에는 치악산금돈 1등급 고기와 국산 찹쌀이 들어가 있다.

치악산금돈은 70일부터 무항생제 사료를 급여한 건강한 돼지고기를 생산하고 있다.

사진제공=도드람
사진제공=도드람

도드람 또한 HMR세트인 가공프리미엄세트가공알찬세트’, ‘도드람햄세트를 선보인다.

도드람의 가공프리미엄세트는 도드람 훈제 바비큐 폭립·족발, 돈까스 3, 한돈 수육국밥 2팩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돼있으며, ‘가공알찬세트는 본래족발프렌즈세트, 돼지고기 김치찌개 등으로 알차고 실속있는 것이 특징이다.

사진제공=도드람
사진제공=도드람

도드람 햄세트100% 도드람 한돈을 사용해 믿고 먹을 수 있으며, 이번 선물세트에는 레트로에디션 패키지로 재탄생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캔햄세트 특성상 가격대가 저렴해 부담 없이 선물 할 수 있다.

도드람 관계자는 가성비와 가심비 모두 잡은 선물세트를 준비했다라며 이번 선물세트는 코로나19라는 특수상황을 고려해 도드람몰과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온라인 판로를 확대했다.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육계협회는 소속 회원업체와 공동으로 닭고기 선물세트 특별 할인행사를 추진한다.

그 중 사조원의 프리미엄 보양식 궁중삼계탕 세트인 실속세트50년 전통의 사조만의 집약된 기술로 만들어진 프리미엄 보양식 궁중삼계탕 세트로 협회에서 특가로 만나볼 수 있다.

이밖에도 프리미엄 진품육으로 훈연한 훈제3호세트등 다양한 제품을 25%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하림은 순살 닭갈비, 찜닭 등 베스트 상품만 모아 만든 양념육세트’, 하림 최애 가공식품만 모은 하림 정()세트’, 닭가슴살로 만든 하림 챔 세트’, ‘냉동 즉석삼계탕세트등 인기 품목이 가득 담긴 선물세트 4종을 선보였다. 모든 세트는 협회를 통해 약 20% 할인가에 만나볼 수 있다.

마니커는 온라인 쇼핑몰 진심닭컴의 대표메뉴로 구성된 3종의 제품을 내놓았으며, 협회 특가로 안동식 찜닭과 닭갈비, 통살 큐브치킨 등 진심닭컴 대표메뉴로 구성된 진심세트와 닭가슴살 볶음밥과 소시지 등으로 구성된 한상세트’, 직화구이 통다리살, 닭목살튀김 등 신제품으로 구성된 야식세트를 착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참프레는 에어프라이어 조리용 선물세트 냉동1과 몸보신에 좋은 닭곰탕·닭개장, 닭고기 미역국 세트궁중삼계탕세트를 준비했다. 이번 구성은 가정 내 간편하게 조리해 즐길 수 있어 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된다.

김상근 육계협회장은 이번 추석 명절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건강, 가정간편식(HMR), 가성비 높은 추석 선물세트가 인기리에 판매될 것으로 예상된다이에 추석 트렌트에 맞춘 건강 닭고기 제품들을 위주로 선물세트를 구성, 실속을 높인 게 특징이며, 가격도 23만 원대로 구성돼 주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이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다리·부산물 등다양한 부위로 풍성한 추석식탁

올해는 앞다리·부산물 등 다양한 부위로 구성된 선물세트가 눈에 띈다. 특히 다양한 부위로 구성된 세트는 저렴하고 합리적인 가격대를 형성해 고가의 선물세트가 다소 부담스러웠던 소비자들을 저격하기에 제격이다.

한돈몰에서는 기존 인기부위인 삼겹, 목심과 함께 앞다리(전지)부위가 세트구성돼있는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가격대가 2만 원 대부터 시작해 저렴하지만 알찬 구성을 자랑한다.
 

사진제공=서울경기양돈농협
사진제공=서울경기양돈농협

대표적으로 서울경기양돈농협의 허브한돈 선물세트 3는 삼겹 500g, 목심 500g, 앞다리 500g으로 구성돼있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서울경기양돈농협의 허브한돈은 허브제제를 첨가한 사료를 일정기간 급여하며, 서울경기양돈농협만의 철저한 사양관리로 탄생한 안전하고 건강한 돼지고기만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한돈몰 관계자는 최근 앞다리살뒷다리살 등 비선호 부위 적체로 어려움을 겪는 국내 양돈 농가에 도움을 주기 위해 비선호 부위가 포함돼있는 세트를 구성하고자 노력했다라며 이번 추석 선물세트로 다양한 부위를 즐기며 행복한 한가위를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전국한우협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몰 한우먹는날에서는 건강, 보신용으로 제격인 한우부산물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이밖에도 한우먹는날은 지난 연말부터 3회 간 할인판매를 진행하며 한우부산물 소비 확대를 이끌어 나갔다. 그 결과 할인판매행사기간 동안 사골 5,946, 꼬리7,773, 우족 19,377, 잡뼈 410두로 총 33,506두를 판매해 큰 실적을 거뒀다.

한편, 한우먹는날은 일반 한우 정육 부위, 한우 HMR 상품도 저렴한 가격에 자유롭게 구매할 수 있다. 한우협회는 코로나19로 비대면 온라인 구매가 늘어날 것이라는 점을 착안해 한우먹는날플랫폼의 상품 라인업을 추가하고 양질의 한우로 소비자들을 공략하겠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