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화잎말림바이러스’ 조기 방제와 대응 중요
‘황화잎말림바이러스’ 조기 방제와 대응 중요
  • 김수용 기자
  • 승인 2020.11.06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농촌진흥청은 최근 황화잎말림바이러스병이 확산함에 따라 국내 토마토 재배 농가에 주의를 당부했다.

황화잎말림바이러스병은 제미니바이러스 과()에 속하는 식물바이러스가 일으키는 질병이다. 식물이 질병에 감염되면 어린잎에서부터 심한 황화와 함께 잎이 작아지고 주름지는 증상이 나타나 잘 자라지 못하기 때문에 수확량이 많이 줄어든다.

국내에서 보고된 주요 바이러스로는 토마토황화잎말림바이러스(TYLCV, Tomato yellow leaf curl virus)가 있으며, 2008년에 경남 통영에서 최초로 발생한 뒤 전국으로 확산, 토착화됐다.

올해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남도, 제주도 등 4개도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29.7%의 시료에서 TYLCV가 검출돼 국내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TYLCV에 의한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매개충인 담배가루이(Bemisia tabaci)를 방제하고, 감염된 식물을 이른 시기에 제거해야 한다.

담배가루이는 식물의 즙액을 빨아 먹어 피해를 주는 해충으로, 온실가루이(Trialeurodes vaporariorum)와 비슷해 헷갈리기 쉬우나 TYLCV를 옮기는 것은 담배가루뿐이다. 최근 지구온난화로 담배가루이 서식지가 한반도를 포함한 동북부 아시아로 넓어지고 있으며, 비닐하우스나 온실에서는 추운 날씨에도 담배가루이가 생존할 수 있어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특히 시설재배 농가의 경우, TYLCV의 중간 기주식물인 쇠별꽃, 왕바랭이 등 잡초가 겨울을 나면 이듬해 다시 바이러스를 퍼트리는 전염원이 될 수 있으므로 재배 시기 사이에 반드시 잡초를 제거한다.

농촌진흥청 김현란 작물보호과장은 토마토의 안정적인 생산을 위해서는 황화잎말림바이러스병 조기 방제와 대응, 농가의 지속적인 관심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