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축산, 규제 아닌 지원이 필요해”
“지속가능한 축산, 규제 아닌 지원이 필요해”
  • 엄지은 기자
  • 승인 2020.11.13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9지속가능 축산환경 개선과제정책포럼 개최

[농축유통신문 엄지은 기자] 

축산업이 바로서기 위해서는 축산 정책이 단순 규제가 아닌 지원 위주로 구성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기홍 대한한돈협회 축산환경대책위원장은 지난 9일 이개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 주최로 열린 지속가능 축산환경 개선과제정책포럼에 참석해 가축분뇨 처리, 축산냄새 해결 등 국내 축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축산농가가 스스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위원장은 축산냄새 문제는 당사자인 우리가 해결해야지 강제로 되는 부분은 아니다면서 축산농가들이 장기적으로는 시설을 개선하고, 주변 환경을 관리하면서 축산냄새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는 축산농가를 향해 규제가 아닌 지원 위주의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 위원장은 세균 증식을 막을 수 있는 장치와 같은 악취저감장치를 설치하게 되면 비용 부담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면서 정부의 지원책이 있다면 냄새 문제를 6~70%가량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정책포럼에 참석한 서일환 전북대 교수 또한 가축분뇨 문제는 초반에는 국가가 나서 실태조사를 하고 범부처 협의체를 만들고 모범사례를 도출해 실시간 데이터 관리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이후 데이터 중심으로 농가가 주도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김태환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 대표이사는 이러한 상황을 헤쳐 나가기 위해 전국의 축산인들은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축산농가 스스로 사육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고 강조했다.이어 김 대표는 지속가능한 축산환경 개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모인 이 자리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농협도 이번 포럼에서 나온 내용을 바탕으로 축산환경 개선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정책포럼에 참석한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오늘 포럼이 지속가능한 축산환경을 만들기 위한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는 장이 됐으면 좋겠다라며 모든 의견을 귀담아 듣고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